본문 바로가기

PITCH/fx & STATCAST

MLB 스탯캐스트 STATCAST 야구 용어

스탯캐스트는 MLB의 최신 트래킹 기술입니다. 


스탯캐스트는 추신수, 강정호 선수가 홈런을 치면 타구 속도, 비거리, 수직 기울기 등을 그래픽과 함께 보여줍니다. 


만약 류현진 선수가 투구한다면 투구 동작이 얼마나 걸렸는지 구속이 얼마나 나왔는지 공에 회전이 얼마나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얼마전 디 고든이 인사이드더파크 홈런을 쳤을 때 타구를 친 후 얼마나 빨리 홈플레이트에 들어오는지 스탯캐스트를 통해 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스탯캐스트를 통해 야구를 더 재미있게 볼 수 있습니다. 메이저리그 모든 구장에 설치되어 홈런 비거리 등 재미나는 스탯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MLB 스탯캐스트 STATCAST 야구 용어에 대해 살펴볼까요? 



MLB 스탯캐스트 STATCAST 야구 용어, PITCHING 투구

MLB 스탯캐스트 STATCAST 야구 용어, PITCHING 투구



PITCHING 투구 

Release 릴리스

투구 동작이 얼마나 걸렸는지 시간을 보여줍니다. 투구 첫 시작 시간부터 공을 릴리스하기까지 시간을 측정합니다. 


Extension 익스텐션

투구판에서 릴리스 포인트까지 거리를 보여줍니다. 아래 그림은 클레이튼 커쇼 투구 동작입니다. 노란색이 바로 커쇼의 Extension입니다. 

Velocity 속도

릴리스한 지점부터 홈플레이트의 앞부분까지 공의 최대 속도를 보여줍니다. 


Perceived velocity 체감 속도

MLB 투수들의 평균 릴리스 포인트로 정규화하여 투구 속도를 보여줍니다. 54인치 릴리스 포인트인 90마일 공은 56인치 릴리스 포인트에서 날라오는 공보다 더 빨라보입니다. 마찬가지로 익스텐션이 길다면 체감 속도는 더 높을 것입니다. 이러한 차이를 보여주는게 Perceived velocity입니다.


Spin rate 분당 공 회전수

릴리스 포인트에서 분당 공 회전수를 보여줍니다. 



MLB 스탯캐스트 STATCAST 야구 용어, PITCHING 투구

MLB 스탯캐스트 STATCAST 야구 용어, PITCHING 투구


위 그림에서는 제레드 위버(Jered Weaver)와 나단 에오발디(Nathan Eovaldi)의 투구 스탯캐스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두 선수의 포심 패스트볼을 왜 비교해서 보여줄까요? 나단 에오발디는 메이저리그에서 규정 이닝을 던진 선발 투수 중에 패스트볼 평균 구속이 가장 빠른 투수이고 반대로 제레드 위버는 가장 느린 패스트볼을 던지는 투수입니다.

Perceived velocity (체감 속도)를 살펴보면 제레드 위버의 패스트볼은 실제 속도보다 0.5마일 빨라 보이고 나단 에오발디 패스트볼은 0.8마일 느리게 보인다고 나와 있네요. 어떤점이 이런 차이를 가져오게 했을까요? 제레드 위버의 릴리스 포인트는 6.1피트로 나단 에오발디의 6.01피트보다 더 높습니다. 하지만 익스텐션에서 제레드 위버가 나단 에오발디보다 0.6피트 앞섭니다. 이 차이로 인해 Perceived velocity (체감 속도)가 달라졌을 것으로 추정되네요. 


HITTING 타구 

Exit velocity 타구 속도

타자가 친 볼의 초기 속도를 말합니다. 공이 배트에서 떨어졌을 때 속도를 보여줍니다. 


Launch angle 타구 수직 각도

타구가 배트를 떠날 때 수직 각도를 말합니다.  


Vector 벡터

수평적인 방향을 분류화해놓은 것을 말합니다. 안타는 90도 안에 존재합니다. 90도를 5개 영역으로 나뉘어 놓았습니다. 이렇게 벡터로 분류화하지만 실제 Launch Vector (Degrees) 항목을 사용해 23.9와 같이 주로 각도로 표시됩니다. 화면상에서 크게 중요하지 않는 부분이라 STATCAST 항목에서 생략되곤 합니다.


MLB 스탯캐스트 STATCAST 야구 용어, HITTING 타구

MLB 스탯캐스트 STATCAST 야구 용어, HITTING 타구


Hang time 체공 시간

공이 배트에서 컨택된 시간부터 공이 그라운드에 떨어지거나 벽에 맞거나 수비수가 잡았을 때 시간까지 측정합니다. 


Hit distance 타구 비거리

실제 떨어진 지점을 기준으로 타구 거리를 측정하여 보여줍니다. 


Projected HR distance 예상 홈런 비거리 

지면을 기준으로 홈런 비거리를 계산하여 보여줍니다. 



BASERUNNING 베이스러닝

Lead distance 리드 거리

투수가 와인드업하거나 견제구를 시도할 때 베이스와 주자의 무게 중심을 기준으로 떨어진 거리를 측정하여 보여줍니다.


Secondary lead 2차 리드 거리

리드 거리(Lead distance)가 투수의 움직임이 일어날 때 리드한 거리라면 2차 리드 거리(Secondary lead)는 공이 투수의 손에서 떨어졌을 때 리드 거리를 보여줍니다. 


First step: 퍼스트 스텝

타구가 맞았을 때부터 주자의 첫 움직임이 일어났을 때 경과 시간을 보여줍니다. 주로 타자가 공을 치고 난 뒤에 뛸 때까지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 알 수 있습니다. 얼마나 빨리 반응을 하는지에 대한 측정입니다.


Stealing first step
도루를 시도할 때 투수의 첫 움직임부터 
주자의 첫 움직임까지 경과 시간을 보여줍니다. 


MLB 스탯캐스트 STATCAST 야구 용어, BASERUNNING 베이스러닝

MLB 스탯캐스트 STATCAST 야구 용어, BASERUNNING 베이스러닝


Acceleration 최고 속도 도달 시간

타구가 컨택된 시점부터 주자의 최고 속도에 이를 때까지 경과한 시간을 보여줍니다.


Max speed 최고 스피드

최고 스피드를 보여줍니다. Top Speed 용어를 함께 사용하기도 합니다. 


Dig speed 1루 도착 시간

내야 땅볼 타구가 나왔을 때 타구가 컨택된 시점부터 타자 주자가 1루에 도달했을 때까지 시간을 보여줍니다. 


Extra bases 베이스 도달 시간

타구가 컨택된 시점부터 주자가 추가 진루한 루까지 걸리는 시간을 측정해 보여줍니다. (1루에서 3루까지가 될 수 도 있고 홈까지 될 수도 있습니다.)


Home run trot 홈런 주루 시간

홈런 친 선수가 타구 컨택 시점부터 홈으로 들어올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보여줍니다. 디 고든처럼 인사이드더파크 홈런이 나올 경우 이 항목을 볼 수 있겠네요. 디 고든이 홈까지 들어오는데 얼마나 걸리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문서를 참조하세요.  




FIELDING 수비
First step 퍼스트 스텝
타구가 컨택된 시점부터 수비수의 첫 움직임이 일어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여 보여줍니다. 수비수의 반응 속도가 어떠한지 보여줄 수 있는 항목이네요. 

First step efficiency 퍼스트 스텝 효율
이상적인 타구 추적 방향과 실제 초기 타구 추적 방향의 편각을 측정하여 보여줍니다. 

Max speed 최고 스피드
최고 스피드를 보여줍니다. Max speed보다 Top Speed가 더 자주 쓰입니다.

Acceleration (outfield) 최고 속도 도달 시간

타구가 컨택된 시점부터 야수가 최고 속도에 이를 때까지 경과한 시간을 보여줍니다.


Total distance 수비한 거리
타구가 컨택된 이후 야수가 수비한 총 거리를 말합니다. 

MLB 스탯캐스트 STATCAST 야구 용어, FIELDING 수비
MLB 스탯캐스트 STATCAST 야구 용어, FIELDING 수비

Arm strength 송구 최대 속도
야수가 던진 송구의 최대 속도를 측정해서 보여줍니다.

Exchange 익스체인지
야수가 공을 잡고 난 시점부터 송구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측정해서 보여줍니다.


Pop time 팝 타임
포수가 공을 받아 도루 및 견제할 목적으로 원하는 루에 송구한 후 야수가 그 공을 받을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측정해서 보여줍니다. 위 그림에서 Exchange .64초는 공빼는데 걸리는 시간이고 루상에 야수가 공을 받을 때까지 걸리는 총 시간이 Pop time입니다. 따라서 Pop time에서 Exchange 시간을 빼면 공이 날아간 시간이 됩니다. 

Pivot 피봇
수비수가 공을 잡은 후 더블플레이를 할 목적으로 공을 송구할때까지 경과 시간을 보여줍니다. Exchange하고 다른 점은 Pivot은 더블플레이를 해야하기 때문에 루를 밟고 던지는 시간을 고려한 스탯이라는 점입니다. 

MLB 스탯캐스트 STATCAST 야구 용어, FIELDING 수비
MLB 스탯캐스트 STATCAST 야구 용어, FIELDING 수비

Route efficiency (outfield) 수비 경로 효율
얼마나 효율적으로 공을 쫓아갔는지 보여주는 항목입니다. MLB.com은 야수가 뛰어간 거리를 이상적인 직선 수비 경로로 나눈 값을 보여준다고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야시엘 푸이그가 95피트(29m)를 달렸고 직선 경로가 93피트(28m)였다고 가정하겠습니다. MLB.com대로 계산하면 102.2%가 나옵니다. 

스탯캐스트 MLB.com 공식
야수가 뛰어간 거리 95 / 직선 경로 93 = 1.021505, Route efficiency = 102.2%

Divide the distance covered by the fielder by a straight-line distance between the player's position at batted ball contact and where the ball was fielded. MLB.com 발췌 



실제로 STATCAST는 Route efficiency는 직선 경로와 뛰어간 경로가 일치할 때 100%로 표기하고 일치하지 않을 때는 100%이하로 기재합니다. 앞서 푸이그의 Route efficiency 102.2%가 97.9%로 표기됩니다. Route efficiency이 100%에 가까울수록 최고의 수비를 펼친 것입니다. 

스탯캐스트 실제 적용 공식
Route efficiency = (직선 경로) / (
야수가 뛰어간 거리) 
Route efficiency = (straight-line distance) / (distance covered by the fielder) 

이 문서는 아래 MLB.com 문서를 기반을 작성되었습니다. 원문을 참조하고 싶다면 아래의 글을 클릭하세요. 이 문서에 오류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감사합니다.

Re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