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이스볼젠 개설 목적

개설 목적


BaseBallGEN[젠]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베이스볼젠이 가고자 하는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송, 뉴스는 야구 소식을 발빠르게 전해주나 다양한 소식 및 정보를 전부 다루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야구 전문 게시판들은 잡담식 대화가 대부분이고 좋은 글은 다른 글들에 의해 묻혀버리곤 합니다. 야구 입문자들이 쉽게 접할수 있는 지식 정보가 부족하고, 또 심도 깊고 전문적인 주제를 다루는 사이트도 많지 않은 실정입니다.


베이스볼젠은 이와 같은 현상에 대해 유감을 표하며 차별된 공간을 만들고자 합니다. 언론 매체에서는 류현진과 추신수 위주로 메이저리그를 다루고 있고, 국내 프로야구 또한 경기 결과 중심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베이스볼젠은 뉴스처럼 빠르지 않지만 뉴스에서 다루지 않는 틈새 소식을 채우려합니다. 


야구는 다른 종목보다 용어도 어렵고 규칙도 많습니다. 입문자들이 야구에 대한 기초 지식 및 기본 지식을 접할수 있는 공간이 부족합니다. 이런 입문자들에게 쉽고 친절한 야구 지침서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야구 참 어렵습니다.하지만 한번도 야구가 어려워서 골치아프다고 생각한적이 없습니다. 왜나면 어릴적 생활속에서 야구를 느껴왔기 때문입니다. 야구는 어렵고 복잡하기 때문에 매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매력을 여러분과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야구는 숫자에 울고 죽고 합니다. 공하나 때문이 이기기도 하고 지기도 합니다. 이 숫자들은 하나 둘씩 쌓이게 되고, 이렇게 축적된 자료는 통계라는 도구를 이용해 새롭운 가치를 만들어냅니다. 베이스볼젠은 다양한 기록으로 찾아보고 그 의미를 해석하고 분석하여 유용하게 활용할수 있도록 가치있는 정보를 창출할 것입니다.



최종 목표


메이저리그 야구는 기록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런 기록 중심의 분석 야구의 뿌리는 다양한 야구 전문 사이트들이 기여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순위 및 기록을 찾아보는 전문 사이트 베이스볼-레퍼런스(baseball-reference.com), 그래프 위주의 다양한 사이버매트릭스 스탯을 다루는 팬그래프스(Fangraphs.com), 구속과 움직임, 투구 동작 등의 결과를 보여주는 부룩스 베이스볼(BrooksBaseball) 등 다양한 야구 기록 전문 사이트가 있습니다. 대한민국에는 제대로된 기록 전문 분석 사이트가 없다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BaseBallGEN[젠]은 그런 안타까움을 해소하고자 통계를 바탕으로 새로운 정보를 재생산 할수 있는 기록 야구 전문 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꿈이자 최종 목표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