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수 분석

다저스 트레이드 리치 힐, 조시 레딕 누구? 푸이그 어디로?

다저스가 논웨이버 트레이드 시장에서 오클랜드 좌완 에이스 리치 힐과 WWE 매니아이자 외야수 조시 레딕을 영입했습니다. 


두 선수 모두 올시즌 끝나고 FA가 됩니다. 다저스는 트레이드 대가로 유망주 그랜트 홈즈(Grant Holmes), 프랭키 몬타스(Frankie Montas), 자렐 코튼(Jharel Cotton) 3명을 오클랜드에게 내주었습니다. 


그랜트 홈즈(Grant Holmes) RHP

 - 2014 1라운드(22), MLB.com 유망주 82위, 

 - LAD 유망주 4위 -> OAK 유망주 3위

 - Fastball: 65 | Curveball: 60 | Changeup: 50 | Control: 45 | Overall: 55


프랭키 몬타스(Frankie Montas) RHP

 - 2009 보스턴 계약

 - LAD 유망주 5위 -> OAK 유망주 11위

 - Fastball: 70 | Slider: 55 | Changeup: 45 | Control: 45 | Overall: 50


자렐 코튼(Jharel Cotton) RHP

 - 2012 20라운드(626)

 - LAD 유망주 9위 -> OAK 유망주 16위

 - Fastball: 60 | Curveball: 45 | Cutter: 45 | Changeup: 60 | Control: 50 | Overall: 50


다저스 트레이드 리치 힐, 조시 레딕 누구?


그랜트 홈즈는 2014년 신인 드래프트 1라운드 출신으로 기대가 컸던 선수이고 100마일을 던지는 프랭키 몬타스는 부상만 아니었다면 하반기쯤에 메이저리그에 올라올 수도 있었던 투수였습니다. 


다저스는 최근 성적이 뛰어난 오클랜드 좌완 에이스 리치 힐과 우익수 자리에서 알토란 역할을 해주던 조시 레딕 상대로 괜찮은 딜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저스는 이름 값보다는 실리를 챙겼습니다. 두 선수 모두 FA시즌을 맞이해 올해 버닝하고 있는 선수로 다저스가 큰 출혈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다저스는 어차피 2개월 쓸 선수이니 현시점 잘하고 있는 선수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보입니다. 크리스 아처를 데려오려면 유망주 출혈이 심하고 올해 성적이 좋지 못합니다. 다저스의 선택은 합리적인 것으로 보이네요. 


먼저 리치 힐은 9승 3패 2.25 ERA, 2.53 FIP, 1.092 WHIP, 피안타율 .201로 매우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흠이 있다면 리치 힐은 올해 부상자 명단에 2번이나 올랐습니다. 6월 10일 왼쪽 사타구니 염좌, 7월 31일 왼손 중지 물집으로 부상자 명단에 올라 7월 18일 경기 이후 경기에 출전하지 않았습니다. 


리치 힐 PITCH/FX


만 36세인 리치 힐은 메이저리그 12년차 선수로 9팀이나 떠돌던 저니맨이었습니다. 2015년 워싱턴이 버린 리치 힐을 보스턴이 주웠고 그해 4번 선발 등판해 29이닝 2승 1패 1.55 ERA를 기록합니다. 오클랜드와 연봉 $6M에 계약을 맺습니다. 리치 힐은 올해 그야말로 최고의 전성기를 보내고 있네요. 


리치 힐의 올해 성적만 보면 클레이튼 커쇼 다음 2선발이라고 해도 어울릴만한 성적입니다. 리치 힐은 포심 패스트볼과 커브를 주로 던집니다. 커브가 가장 크게 눈에 뜁니다. 리치 힐의 커브는 수직 움직임이 좋은데다가 수평 움직임마저 매우 뛰어납니다. 



리치 힐의 최고의 무기가 바로 커브입니다. 리치 힐의 커브는 포심 패스트볼과 수평 움직임이 약 17인치, 수직 움직임이 약 17인치 차이가 납니다. 한마디로 공 궤적이 변화무쌍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애런 힐의 포심 패스트볼 구종 가치는 메이저리그 14위로 올해 매우 좋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애런 힐의 포심 패스트볼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회전수입니다. 패스트볼 분당 회전수가 2,617rpm으로 매우 뛰어납니다. 



리치 힐이 올해 성적이 좋은 이유는 제구력(BB/9이 3.32이라 아주 좋다고 볼 수는 없다)을 빼놓을 수 없지만, 위 그래프를 보면 구종간의 속도 차이가 마치 4단 기어를 장착한 것 처럼 보입니다. 


리치 힐의 삼진 능력은 K/9로 10.66으로 메이저리그에서 7위에 올라있고 커브(41개)와 패스트볼(43개)로 많은 삼진을 잡아 냈습니다. 


리치 힐의 땅볼 비율이 통산 37.4%에서 올해 50%로 올라간 것이 눈에 띕니다. 홈런 비율은 통산 0.97에서 올해 0.24로 매우 낮아졌습니다. 홈런 및 장타는 억제하고 땅볼 수치가 올라간 것이 리치 힐의 성적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프리드먼 사장이 좋아할만한 투수 유형입니다. 


무엇보다 리치 힐이 부상에서 돌아와 다저스에서 어떤 모습을 기대가 됩니다. 오클랜드에서 올렸던 성적을  다저스에서 그대로 이어갈 수 있을까요? 



이번에는 조시 레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조시 레딕은 WWE 마니아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조시 레딕은 WWE 선수였던 다니엘 브라이언과 수염 대결을 펼쳐 온라인 팬투표로 진 사람이 수염을 미는 이벤트를 열었습니다. 조시 레딕이 패해 결국 수염을 밀게 되었습니다. 


조시 레딕이 다저스에 왔다니 여성팬들이 다저스타다움에 조금 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요, faceWAR가 높은 선수입니다. 조시 레딕은 2012년 보스턴에서 오클랜드 이적 후 bWAR 5.0으로 매우 뛰어난 활약했습니다. 최근 2년 조시 레딕의 수비 지표가 좋지 못한데요, 2012년 골드 글러브를 차지할만큼 수비 능력이 뛰어났습니다. 


다저스가 포스트 시즌을 준비하기 위해 외야를 보강해야 하는데 적절한 선수를 데려왔습니다. 뉴욕 메츠가 데려간 제이 브루스보다 더 좋은 선택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왼손 타자인 조시 레딕은 올해 오른손 투수에게 타율 .341를 치며 극강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득점권 타율이 .341로 좋았고 주자가 루상에 있을 때도 타율 .319로 좋았습니다.


조시 레딕 성적 

2016년 .296/.368/.449/.816

왼손 투수 .172 

오른손 투수 .341

득점권 타율 .341


무엇보다 다저스는 우익수에 야시엘 푸이그가 햄스트링 재발 위험이 높아 올해 물음표인 상황에서 조시 레딕의 영입은 다저스에 활약을 불어넣어 줄 것으로 보입니다. 야시엘 푸이그가 백업으로 밀려날지 지켜봐야겠네요. 


현재 푸이그의 거취가 도마위에 올라있습니다. 다저스는 콜로라도 로키스와 경기를 치르기 위해 덴버로 떠났지만, 푸이그는 덴버행 비행기에 오르지 않았습니다. 푸이그의 에이전트에 의하면 트레이드가 될 수도 있고 마이너리그로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시간이 좀 지나봐야겠네요. 아무래도 야시엘 푸이그 트레이드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p.s. 다저스는 불펜 투수 제시 차베스와 조시 필즈를 영입했습니다. 다저스는 야시엘 푸이그를 트레이드 시장에 내놓았고 딜이 성사되지 않아 마이너리그로 보냈다고 보도되었습니다. 


[Copyright ⓒ 베이스볼젠 BaseBallG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