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수 분석

당뇨병을 극복한 투수, 브랜든 모로우 분석

샌디에고 5선발 브랜든 모로우(Brandon Morrow)가 다저스 상대로 7이닝 동안 5안타(홈런1) 1실점으로 승리 투수가 되었습니다. 브랜든 모로우의 구위 만큼은 3선발 이상을 기대하게 만드는데요, 샌디에고는 5선발로 오드리사머 데스파이네를 선택하지 않고 브랜든 모로우를 선택하였습니다.


브랜든 모로우는 특별히 2015년 스프링 캠프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두지 않았습니다. 브랜든 모로우는 4.76 ERA를 거두었을 뿐입니다. 샌디에고 5선발 투수는 오드리사머 데스파이네가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오드리사머 데스파이네는 2.12 ERA로 샌디에고 선발진 중에서는 스프링 캠프에서 가장 뛰어난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반대로 브랜든 모로우는 3번 이상 선발로 나섰던 선수 중 가장 평균자책점이 높았습니다. 


브랜든 모로우를 선택한 샌디에고

샌디에고는 지난해 선발로 활약한 오드리사머 데스파이네를 불펜으로 돌리고 브랜든 모로우를 5선발로 선택하였습니다. 샌디에고는 안정감보다 강력한 구위를 선택한 것이지요. 샌디에고 입장에서는 데스파이네가 다저스 상대로 6.35 ERA로 좋지 못한 성적이 주저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브랜든 모로우는 구위가 뛰어나 한 번 긁어볼만한 가치가 있는 선수입니다. 브랜든 모로우가 아프지 않고 한해를 보낸다면 3선발 이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뇨병을 앓고 있는 브랜든 모로우는 어떻게 될지 모르는 정말 로또 같은 선수입니다. 위험은 크지만 큰 수익을 안겨다 줄 수 있는 투수입니다. 다저스가 긁은 로또 투수 더스틴 맥고완은 불발로 끝났는데요, 이 선수는 현재 진행 중입니다.


당뇨병을 극복한 남자, 브랜든 모로우 분석

당뇨병을 극복한 투수, 브랜든 모로우 분석



커쇼를 이긴 남자 브랜든 모로우

브랜든 모로우는 2006년 신인 드래프트에서 시애틀 매리너스에게 1차 라운드 5번째 지명받습니다. 브랜든 모로우는 대졸 지명이긴 하지만 고졸 클레이튼 커쇼보다 더 빠른 순번이었습니다. 브랜든 모로우 뒤에 7번째 지명 선수인 클레이튼 커쇼가 있었고 10번째 지명 선수인 팀 린스컴, 11번째 지명 선수인 맥스 슈어저가 있었습니다. 


2006년 신인 드래프트 1라운드 지명 순위 

1번 루크 호체바 Luke Hochevar

2번 그렉 레이놀즈 Greg Reynolds

3번 이반 롱고리아 Evan Longoria 

4번 브래드 링컨 Brad Lincoln

5번 브랜든 모로우 Brandon Morrow

6번 앤드류 밀러 Andrew Miller

7번 클레이튼 커쇼 Clayton Kershaw

8번 드류 스텁스 Drew Stubbs

9번 빌리 로엘 Billy Rowell

10번 팀 린스컴 Tim Lincecum

11번 맥스 슈어저 Max Scherzer


브랜든 모로우, 루키 헤이징

브랜든 모로우, 루키 헤이징


2006년 신인 드래프트 결과를 보듯이 브랜든 모로우는 커쇼는 물론이고 
같은 대졸이었던 팀 린스컴과 맥스 슈어저보다 더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브랜든 모로우는 기대치가 엄청 높은 선수였습니다. 브랜든 모로우를 지명한 시애틀은 어쩌면 왜 커쇼를 잡지 않았는지 후회를 하고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브랜든 모로우는 초특급 유망주 답게 2006년 마이너리그에서 2.25 ERA를 찍었고 2007년 스프링 캠프에서 1.08 ERA라는 매우 좋은 성적을 거둡니다. 브랜든 모로우는 2007년 4월 3일 오클랜드 상대로 메이저리그에 데뷔합니다. 시애틀에서는 브랜든 모로우를 3년 동안 주로 불펜으로 기용합니다. 


시애틀은 브랜든 모로우가 당뇨병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고 체력 저하가 오는 문제로 불펜 투수로 보았던 것 같습니다. 2009년 시애틀에서 선발로 뛰었을 때 3.68 ERA를 기록했고 불펜에서 뛰었을 때는 6.38 ERA를 기록합니다. 


시애틀은 브랜든 모로우를 토론토 블루제이스 브랜든 리그(마이너리그 1명 포함)와 트레이드합니다. 브랜든 모로우는 시애틀에서 무려 BB/9 = 5.8을 기록하며 불펜 투수로서 좋지 못한 기록을 남겼습니다. 시애틀은 이런 브랜든 모로우가 마음에 들지 않았나 봅니다. 


브랜든 리그 / 토론토 시절 / 4.09 ERA / WHIP 1.325 / BB9  3.1 / SO9 6.3 

브랜든 모로 / 시애틀 시절 / 3.96 ERA / WHIP 1.467 / BB9  5.8 / SO9 9.3


토론토는 시애틀과 달리 브랜든 모로우를 선발로 사용합니다. 토론토는 모로우가 2009년 선발로 뛰었을 때 좋았던 부분을 긍정적으로 보았습니다.


브랜든 모로우는 2010년 토론토에서 생애 첫 풀타임 선발이 됩니다. 브랜든 모로우는 선발 투수로서 가능성 있는 결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브랜든 모로우는 10승 7패 4.49 ERA를 기록했고 신인 투수 어깨 보호를 위해 이닝을 9월 3일 경기를 마지막으로 시즌을 마칩니다. 브랜든 모로우는 8월 8일 17개의 삼진을 잡으며 안타 하나를 맞고 거의 노히트 경기를 할 뻔했습니다. 엄청난 경기였어요. 브랜든 모로우는 그만큼 기대가 크고 촉망받는 선수였어요. 


2010년 8월 8일 경기 삼진 17개 


브랜든 모로우는 구위가 뛰어났던 선수라 2011년 2선발로 기대되었는데요, 팔꿈치 염증으로 부상자 명단에서 시즌을 출발합니다. 2011년은 아무것도 아니였어요. 2012년에는 왼쪽 사근 염좌로 60일 부상자 명단에 오릅니다. 2013년에도 마찬가지로 팔꿈치 염좌 등으로 10경기 밖에 나서지 못했어요. 2014년에는 손가락 부상과 건초 손상으로 많은 시간을 부상자 명단에서 보냅니다. 


브랜든 모로우가 제대로 실력 발휘를 했던 2012년이었고 10승 7패에 2.96 ERA를 찍으며 선발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토론토에서 브랜든 모로우가 보낸 5년은 크고 작은 부상에 시달리며 기대만큼 해주지 못했습니다. 그는 토론토에서 4.40 ERA로 시애틀(3.96 ERA)보다 더 못한 기록을 세웠습니다. 어쩌면 그가 불펜으로 더 어울리는지도 모르겠군요. 


브랜든 모로우 통산 선발 4.33 ERA / 불펜 3.69 ERA


토론토는 2015년 팀 옵션이 걸려있는 브랜든 모로우와 계약을 포기합니다. 브랜든 모로우는 위약금 $1M을 받고 FA가 됩니다. 브랜든 모로우는 샌디에고와 1년 $2.5M 계약을 합니다. 선발과 불펜으로 뛸 때 성과금을 달리하면서 게약을 맺습니다. 샌디에고는 구위가 뛰어난 브랜든 모로우를 긁어볼만한 가치가 있는 선수로 평가했고 현재 샌디에고에서 5선발을 맡고 있습니다. 


당뇨병을 극복한 남자, 브랜든 모로우 분석

당뇨병을 극복한 투수, 브랜든 모로우 분석


브랜든 모로우 vs 맥스 슈어저

브랜든 모로우는 한때 맥스 슈어저와 비교되기도 했습니다. 두 선수는 공통 분모가 많은데요, 재미있는 것은 맥스 슈어저와 출생일이 하루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들의 강아지 이름을 슈퍼맨의 악당으로 나오는 믹시즈피틀릭(Mxyzptlk)으로 부른다고 하는 군요. 


두 선수 모두 2006년 1라운드에 뽑혔고 2010년 패스트볼 평균 구속이 모로우가 93.4 마일, 슈어저가 93.1마일로 비슷했습니다. 패스트볼 구사율이 60%로 서로 비슷합니다. 


두 선수는 세부 스탯 마저 매우 유사한데요, 땅볼 비율까지 닮아 있습니다. 모로우는 GB% = 38.6%이고 슈어저는 38.7%입니다. 삼진 비율도 비슷하고 홈런 허용률도 비슷합니다. 차이가 나는 것은 볼넷으로 인한 평균자책점이죠. 


브랜든 모로우 vs 맥스 슈어저 스탯 공통점 분석

모로우 K9 = 9.25 / BB9 = 4.08 / HR9 = 0.98 / BABIP = .294 / GB% = 38.6% / ERA = 4.22

슈어저 K9 = 9.58 / BB9 = 2.79 / HR9 = 0.94 / BABIP = .303 / GB% = 38.7% / ERA = 3.53


맥스 슈어저는 FA가 되어 천문학적인 금액으로 워싱턴 내셔널스에 1선발로 뛰고 있고 브랜든 모로우는 같은 해 FA가 되어 샌디에고 파드리스에서 5선발로 뛰고 있습니다. 브랜든 모로우는 맥스 슈어저보다 지명 순위가 높았고 또 슈어저만큼 신인으로서 좋은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브랜든 모로우는 슈어저, 커쇼, 린스컴같은 선수는 되지 못했지만 분명 가능성 만큼은 그들과 못지 않았습니다. 샌디에고는 현재 3번째 복권을 긁고 있습니다. 브랜든 모로우는 현재 4경기 등판을 해왔는데요, 매우 좋은 성적을 찍고 있습니다. 쿠어스 필드에서 6이닝 5실점한 것만 제외하면 3경기에서 1.29 ERA를 찍고 있습니다. 콜로라도 경기를 포함하면 현재 2.67 ERA입니다. 


브랜든 모로우 구종 분석

브랜든 모로우의 주무기는 패스트볼입니다. 브랜든 모로우는 올해 94.79마일 패스트볼을 던졌습니다. 브랜든 모로우는 2014년 최고 구속 100.5마일을 찍으며 건재함을 보여주었습니다. 패스트볼 통산 피안타율이 .246로 패스트볼에 강점이 있는 투수입니다. 


브랜든 모로우는 포심 패스트볼 외에 투심 패스트볼과 커터를 섞어 던집니다. 모로우의 변화구 중에서 주무기는 슬라이더입니다. 브랜든 모로우가 구종 중에서 가장 구위가 뛰어난 구종이고 많은 삼진을 잡게해주는 구종이 슬라이더입니다. 우타자 상대로 슬라이더를 많이 던진다면 좌타자 상대로는 스플리터를 던집니다. 스플리터는 특히나 수평움직임이 좋아 좌타자 바깥쪽으로 유인하는 공으로 던집니다. 브랜든 모로우는 너클 커브를 가지고 있습니다. 


브랜든 모로우 PITCH/fx

브랜든 모로우 PITCH/fx



브랜든 모로우 체인지업 분석

브랜든 모로우는 대부분 투수들이 그렇듯이 체인지업을 주로 왼손 타자 바깥쪽으로 빠져 나가게 던집니다. 오른손 타자에게도 이 체인지업을 곧잘 씁니다. 브랜든 모로우의 체인지업 구위는 수평 움직임이 뛰어난데요, 아래 GIF에서는 수직 움직임도 꽤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브랜든 모로우 체인지업

브랜든 모로우 체인지업


브랜든 모로우 슬라이더 분석

브랜든 모로우의 주무기는 슬라이더입니다. 타자가 배트를 돌릴 시점 자석이라도 달린 것처럼 땅바닥에 달라 붙습니다. 슬라이더의 수직움직임이 굉장합니다. 아오키 노리치카가 몸쪽 슬라이더에 속수무책으로 당하는 것 좀 보세요. 브랜든 모로우는 슬라이더를 오른손 타자에게도 잘 쓰지만 왼손 타자에게도 효과적으로 사용합니다.


브랜든 모로우 슬라이더

브랜든 모로우 슬라이더


브랜든 모로우 슬라이더 vs 안드레 이디어

브랜든 모로우 슬라이더 vs 안드레 이디어


브랜든 모로우 패스트볼 분석

브랜든 모로우는 패스트볼이 강점인 투수입니다. 다저스와 승부에서 특히 왼손 타자 상대로 바깥쪽 패스트볼을 효과적으로 사용했습니다. 오른손 투수이다보니 왼손 타자 기준 패스트볼이 바깥쪽으로 빠져 나갑니다. 애드리안 곤잘레스가 이 바깥쪽 공에 당했고 왼손 타자 대부분이 바깥쪽 공에 힘들어 했습니다. 브랜든 모로우는 다저스와 같은 지구에 속해 있어 여러번 맞붙어야하는데요, 다음번에 브랜든 모로우와 맞붙을 때 다저스는 바깥쪽 공에 대한 대비를 반드시 해야합니다. 


브랜든 모로우 패스트볼 vs 애드리안 곤잘레스

브랜든 모로우 패스트볼 vs 애드리안 곤잘레스


브랜든 모로우 패스트볼 vs 애드리안 곤잘레스

브랜든 모로우 패스트볼 vs 애드리안 곤잘레스



브랜든 모로우 vs 다저스

다저스가 브랜든 모로우 상대로 5안타에 그치며 1득점 밖에 하지 못했습니다. 분석하자면 다저스가 내놓은 왼손 타자들이 제대로 된 활약을 하지 못했습니다. 브랜든 모로우는 특히 애드리안 곤잘레스를 철저히 봉쇄하며 4타수 무안타로 막은 것이 승리의 원동력이었습니다. 


왼손 타자 애드리안 곤잘레스에게 바깥쪽으로 철저히 승부

왼손 타자 애드리안 곤잘레스에게 바깥쪽으로 철저히 승부


브랜든 모로우는 특히 왼손 타자 상대로 바깥쪽 승부를 가져갔고 수비 시프트가 걸린 상태에서 좋은 효과를 발휘했습니다. 다저스 타자들은 브랜든 모로우의 바깥쪽 패스트볼에 철처히 농락당했습니다. 브랜든 모로우의 바깥쪽 제구가 좋았으며 상대적으로 다저스 타자들의 바깥쪽 공에 대한 선구안이 무너졌습니다.


브랜든 모로우는 왼손 오른손 가리지 않는 투수였습니다. 올해 샌디에고가 5선발까지 터져주며 무서운 팀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 김광현이 샌디에고로 갔으면 선발 따내기가 매우 어려웠을 것으로 보이네요.


브랜든 모로우 통산 왼손 타자: .237/.330/.398/.728 오른손 타자: .240/.315/.382/.697


다저스 왼손 타자들이 브랜든 모로우 바깥쪽 공에 헤매고 있다.


당뇨병을 극복한 투수, 브랜든 모로우

구위가 뛰어나 긁히면 무서운 투수 브랜든 모로우는 제1형 당뇨병을 앓고 있는데요, 당뇨병으로 좌절 중인 고등학교 야구 선수인 조나선 버클리에게 당뇨병은 통제할 수 있고 그것으로 인해 꿈을 버리지 말라고 훈훈한 조언을 남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제1형 당뇨병은 췌장에서 인슐린 생산하는 세포가 파괴되어 정상적인 포도당 저장이 불가능해 평생 인슐린을 주입해야하는 병입니다. 제1형 당뇨병은 주로 어린 나이에 발병하며 유전과 식습관이 좋지 않아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제1형 당뇨병을 극복한 남자 브랜든 모로우(brandon morrow)의 투모로우(tomorrow)는 어떻게 전개 될까요? 


[Copyright ⓒ BaseBallG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