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수 분석

맷 레이토스 파헤치기

다저스로 트레이드된 맷 레이토스(Mat Latos)는 3~4선발을 맡고 있습니다. 맷 레이토스는 2015년 시즌을 끝으로 FA가 되는 선수로 류현진의 부상 공백을 메우기 위해 데리고 온 선수입니다. 


맷 레이토스 샌디에고 유망주 출신 

맷 레이토스는 2006년 샌디에고가 11라운드에 지명한 선수입니다. 아주 높은 순번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메이저리그에서 7년이나 선발 투수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맷 레이토스는 2009년 샌디에고에서 메이저리그에 데뷔합니다. 데뷔한 그 해에 10경기 4승 5패 4.62 ERA를 기록했고 최대 98마일까지 던지며 선발 투수로서 가능성을 보였습니다. 


맷 레이토스는 2010년 샌디에고 풀타임 선발 투수가 됩니다. 5선발로 시즌을 시작한 맷 레이토스는 시즌초 성적이 좋지 않았지만 5월부터 성적이 향상되어 14승 10패 2.92 ERA를 기록합니다. 


맷 레이토스는 2010년부터 2014년까지 5년 연속 3.5 이하의 평균자책점을 기록했고 14승을 3시즌 동안 거두었습니다. 맷 레이토스는 통산 64승 52패 3.43 ERA로 매우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맷 레이토스 샌디에고 시절, Mat Latos

맷 레이토스 샌디에고 시절, Mat Latos



맷 레이토스 신시내티 2선발

신시내티 레즈는 2011년 12월 맷 레이토스를 트레이드해옵니다. 신시내티 레즈는 욘더 알론소(Yonder Alonso), 에디슨 볼퀘즈(Edinson Volquez), 마이너리그 브레드 박스버거(Brad Boxberger), 마이너리그 야스마니 그랜달(Yasmani Grandal)을 샌디에고로 보냅니다. 


맷 레이토스는 2012년 신시내티 레즈에서 1선발 조니 쿠에토 뒤를 이어 2선발을 담당합니다. 2012년 레이토스는 14승 4패 3.48 ERA를 기록했고 2013년에도 14승 7패 3.16 ERA로 좋은 성적을 기록합니다. 


맷 레이토스는 2013년 시즌 후 팔꿈치 뼈조각 제거 수술을 받습니다. 2014년 스프링캠프 동안 무릎 연골이 찢어지는 부상을 당합니다. 수술이 필요했고 개막전 선발에 합류하지 못했습니다. 6월 중순부터 합류한 레이토스는 5승 5패 3.25 ERA를 기록합니다. 


신시내티는 FA가 다가오는 맷 레이토스를 마이애미로 보냅니다. 신시내티는 부상 위험이 있는 레이토스의 가치가 높을 때 괜찮은 유망주를 받아오기 위해 트레이드를 단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신시내티는 마이애미 숨은 진주 앤서니 데스클라파니(Anthony DeSclafani)와 채드 월러크(Chad Wallach)를 데려옵니다. 


맷 레이토스 신시내티 시절, Mat Latos

맷 레이토스 신시내티 시절, Mat Latos


맷 레이토스 마이애미 이적

2015년 마이애미로 팀을 옮긴 맷 레이토스는 2선발 역할을 수행합니다. 레이토스는 수술 받은 왼쪽 무릎 염증으로 5월 22일 부상자 명단에 올랐고 6.12 ERA를 기록합니다. 마이애미가 기대한 모습이 아니였습니다. 6월 13일 부상자 명단에서 돌아온 레이토스는 3승 3패 2.96 ERA를 찍고 부상에서 회복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레이토스의 7월 성적은 1.80 ERA로 매우 뛰어났습니다. 


맷 레이토스 다저스 이적 전 성적

2009 샌디에고  4승  5패 /  50.2 IP / 4.62 ERA / 4.72 FIP / 0.3 WAR

2010 샌디에고 14승 10패 / 184.2 IP / 2.92 ERA / 3.00 FIP / 4.3 WAR

2011 샌디에고  9승 14패 / 194.1 IP / 3.47 ERA / 3.16 FIP / 3.8 WAR

2012 신시내티 14승  4패 / 209.1 IP / 3.48 ERA / 3.85 FIP / 3.0 WAR

2013 신시내티 14승  7패 / 210.2 IP / 3.16 ERA / 3.10 FIP / 4.8 WAR

2014 신시내티  5승  5패 / 102.1 IP / 3.25 ERA / 3.65 FIP / 1.7 WAR 

2015 마이애미  4승  7패 /  88.1 IP / 4.48 ERA / 3.36 FIP / 1.4 WAR


맷 레이토스 마이애미 시절, Mat Latos

맷 레이토스 마이애미 시절, Mat Latos



맷 레이토스 LA 다저스 품으로

다저스는 맷 레이토스가 부상에서 완전히 회복한 것으로 보았고 마이애미로부터 레이토스를 영입합니다. 포스트시즌 진출에서 멀어져 있는 마이애미 말린스는 유망주 끌어 모으기에 나섰습니다. 마이애미는 댄 하렌도 시키고 컵스로 보냈고 샘 다이슨은 텍사스로 스티브 시섹은 카디널스로 보냈습니다. 



마이애미는 FA를 앞두고 있는 맷 레이토스를 내주고 유망주를 영입해야했고 먹튀로 분류된 마이클 모스를 처리해야 했습니다. 마이애미는 맷 레이토스를 마이클 모스와 묶었고 밸런스픽과 함께 다저스에 내주었습니다. 마이애미는 그 대가로 마이너리그 투수 3명을 다저스로부터 받아옵니다. 



다저스의 목적은 3~4선발이었고 맷 레이토스가 류현진이 돌아오기 전까지 공백을 메울 수 있는 적임자였습니다. 다저스는 특급 유망주 코리 시거와 훌리오 유리아스를 내주지 않고 막강한 자본력을 이용해 마이클 모스를 떠안았고 마이클 모스를 적절하게 피츠버그로 떠넘겼습니다. 다저스는 외야수 호세 타바타를 피츠버그로부터 영입했습니다. 



다저스 홈페이지 Depth Chart 상에서는 1선발 클레이튼 커쇼, 2선발 잭 그레인키, 3선발 알렉스 우드, 4선발 맷 레이토스, 5선발 브렛 앤더슨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알렉스 우드나 맷 레이토스가 2선발 역할로는 아주 강력하다고 볼수만 없는데요, 3선발로 분류하면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선수들입니다. 



Depth Chart: LA 다저스 공식 입장이 아니며 MLB.com의 예상


다저스 홈페이지 Depth Chart 상에서는 1선발 클레이튼 커쇼, 2선발 잭 그레인키, 3선발 알렉스 우드, 4선발 맷 레이토스, 5선발 브렛 앤더슨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알렉스 우드나 맷 레이토스가 2선발 역할로는 아주 강력하다고 볼수만 없는데요, 3선발로 분류하면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선수들입니다. 


무엇보다 맷 레이토스의 매력은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에게 강했다는 점입니다. 내셔널리그 서부지구 상대로 성적이 괜찮습니다. 이런 점은 다저스가 후반기 순위 경쟁을 할 때 매우 유리하게 작용될 것입니다. 


맷 레이토스 vs NL 서부지구 

샌디에고 파드리스 / 0승 2패 / 26 IP / 2.08 ERA

샌프란스시코 자이언츠 / 5승 3패 /87 IP / 2.17 ERA

LA 다저스 / 3승 6패 / 69 IP / 2.48 ERA 

애리조나 디백스 / 5승 1패 / 64 IP / 2.95 ERA

콜로라도 로키스 / 6승 2패 / 64 IP / 3.52 ERA



PITCH/fx

2009년에 메이저리그에 데뷔한 맷 레이토스는 포심 패스트볼, 투심, 체인지업, 슬라이더 4가지 구종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포심 패스트볼은 최고 98마일까지 나올 정도로 위력적이었고 아주 날카로운 슬라이더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86마일에 이르는 속도가 빠른 고속 슬라이더와 속도가 느린 81마일의 슬러브(아래 표에서는 커브로 분류)를 구사했습니다. 


2009년 멧 레이토스 PITCH/fx


2010년부터 낙차기 있는 커브를 던지기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2011년에도 5가지 구종이었다가 2013년부터 스플리터를 추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맷 레이토스는 6가지 구종을 보유하게 됩니다. 스플리터가 효과를 발휘하기 시작하자 2014년에는 체인지업을 거의 던지지 않았습니다. 


2015년 레이토스는 다시 구종을 가다듬었습니다. 지난해 레이토스는 체인지업 대신 스플리터를 던져왔는데요, 체인지업에 횡적인 무브먼트를 가미해 왼손 타자에게 적절히 던져왔습니다. 왼손 타자의 바깥쪽으로 달아나는 체인지업을 체인지업을 던지기 시작한 것입니다. 또한 커브의 낙차를 계속해서 늘여왔습니다. 레이토스의 패스트볼은 데뷔 당시보다 구속이 떨어져 갔지만 변화구 구위 만큼은 점점 더 좋아지고 있습니다. 


2015년 멧 레이토스 PITCH/fx


맷 레이토스 vs 우타자 승부

우타자에게는 포심 패스트볼 외에 슬라이더를 주로 던지고 그 다음으로 스플리터, 커브 순으로 던집니다. 우타자 상대로  체인지업은 거의 던지지 않습니다. 


맷 레이토스 vs 좌타자 승부

좌타자에게는 바깥쪽으로 달아나는 투심을 많이 던지고  그 다음 포심 패스트볼, 스플리터, 커브, 체인지업, 슬라이더 순으로 던집니다. 


주무기 스플리터

맷 레이토스는 우타자 좌타자 가리지 않고 스플리터를 주무기로 사용합니다. 현재 맷 레이토스에게 스플리터가 가장 큰 무기입니다. 


맷 레이토스는 2015년 올해 패스트볼 96마일까지 던진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구속에 따른 피안타율을 살펴보겠습니다. 


포심 & 투심 패스트볼 피안타율

93마일이상 .000, 91~93마일 .323, 89~91마일 .317


맷 레이토스가 평균 구속 93마일 이상 나왔을 때 아주 좋은 투구를 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류현진이 구속이 잘 나온 날 성적이 보편적으로 좋았듯이 레이토스 또한 유사한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맷 레이토스는 패스트볼 평균 구속이 92마일이지만 필요한 경우 기어를 올려 96마일까지 던질 수 있는 투수입니다. 


2015년 8월 2일 다저스 데뷔전 PITCH/fx


다저스 데뷔전

맷 레이토스는 다저스로 트레이드된 후 2015년 8월 2일 LA 에인절스 상대로 다저 스타디움에 첫 선을 보입니다. 다저스는 무엇보다 메이저리그 최고 타자 마이크 트라웃을 잡아야했습니다. 글쓴이가 파악한 마이크 트라웃의 약점은 95마일 이상 빠른 공, 변화구, 오프 스피드 피칭, 높은 코스 변화구 등이 있었습니다.


잭 그레인키가 출전한 첫 번째 에인절스와 경기에서 마이크 트라웃 상대로 낮은 코스로 던졌고 3타수 2안타를 허용하며 결과가 좋지 못했습니다. 클레이튼 커쇼는 마이크 트라웃 상대로 변화구 위주로 오프 스피드 피칭을 하며 유인했습니다. 커쇼는 7회 다저스가 0:3으로 앞서자 마이크 트라웃에게 공격적으로 특유의 쑤셔넣기 피칭을 했습니다. 맞아봐야 홈런이니까요. 



마이크 트라웃을 집중 연구한 다저스는 맷 레이토스에게 어떤 볼배합을 주문했을까요? 


마이크 트라웃 구종별 타율

.400 커터

.371 포심 패스트볼

.366 싱커 

.286 너클 커브

.233 체인지업

.200 슬라이더

.194 커브

.167 스플리터


맷 레이토스 다저스 데뷔전 동영상



첫번째 타석 맷 레이토스 vs 마이크 트라웃 1회
맷 레이토스는 2번 타자에게 볼넷을 내줘 부담이 있는 가운데 마이크 트라웃을 맞이했습니다. 맷 레이토스는 철저하게 오프 스피드 피칭을 해왔습니다. 마이크 트라웃은 슬라이더 및 스플리터에 약점이 있었고 패스트볼과 변화구를 적절하게 섞어 던져 삼진을 만들어 냈습니다. 


1: 93마일 패스트볼, 스트라이크 판정
2: 81마일 스플리터, 파울
3: 92마일 패스트볼, 파울
4: 92마일 패스트볼, 파울
5: 88마일 슬라이더, 볼
6: 81마일 스플리터, 파울
7: 91마일 패스트볼, 볼
8: 88마일 슬라이더, 스윙 스트라이크 아웃


두번째 타석 맷 레이토스 vs 마이크 트라웃 4회

포수 야스마니 그랜달은 선두 타자로 나선 마이크 트라웃에게 바깥쪽 낮은 커터를 원했습니다. 바깥쪽이 아닌 가운데 낮은 코스로 들어갔습니다. 레이토스가 던진 커터는 홈플레이트 가운데로 들어갔지만 스트라이크 존 아래로 들어가는 치기 힘든 코스였습니다. 



1: 90마일 커터, 좌익수 플라이 아웃


마이크 트라웃은 놀랍게도 낮은 공을 쳐냈지만 아쉽게도 우익수 정면으로 가는 바람에 안타가 되지 못했습니다. 마이크 트라웃은 낮은 코스의 공을 무척 잘 칩니다. 자신의 약점인 높은 코스의 공 또한 겨울내내 연습해 장점으로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결론은 마이크 트라웃에게 패스트볼 계열을 낮게 던지면 좋지 않다는 것이지요.


세번째 타석 맷 레이토스 vs 마이크 트라웃 6회

마이크 트라웃과 세번째 타석에서 핵심은 스플리터였습니다. 레이토스와 그랜달 배터리는 패스트볼로 밑밥을 던진 후에 스플리터로 낚으려고 작정한 것 같습니다. 맷 레이토스는 초구로 바깥쪽으로 패스트볼을 던졌으나 스트라이크가 되지 못했고 트라웃은 속지 않았습니다. 



1: 92마일 패스트볼, 볼

2: 93마일 패스트볼, 스트라이크 판정

3: 90마일 패스트볼, 스트라이크 판정

4: 92마일 패스트볼, 볼

5: 81마일 스플리터, 2루수 땅볼 아웃


마이크 트라웃이 바깥쪽 공에 따라나오지 않자 다시 한번 바깥쪽으로 던져 스트라이크를 잡아냅니다. 마이크 트라웃 상대로 낮은 코스로 들어가는 패스트볼은 위함하니 몸쪽 높게 패스트볼을 던졌고 스트라이크 판정을 받습니다. 그랜달의 프레이밍이 돋보였습니다. 볼카운트 1-2 상황으로 맷 레이토스가 굉장히 유리해졌습니다. 


포수 야스마니 그랜달은 삼진잡기 위해 하이 패스트볼을 요구합니다. 맷 레이토스가 던진 패스트볼이 몸쪽으로 치우쳤고 마이크 트라웃은 꿈쩍하지 않았습니다. 높은 볼에 반응이 없자 트라웃을 낚기 위해 낮은 볼을 던집니다. 레이토스는 스플리터를 낮게 던졌고 트라웃은 이 공에 반응합니다. 트라웃은 낮게 들어온 스플리터를 쳤고 땅볼 아웃되고 맙니다. 스플리터가 좀 더 낮았으면 삼진을 잡을 수 있었는데 이 점이 매우 아쉽네요. 


투구 패턴 맷 레이토스 

맷 레이토스는 LA 에인절스 타선을 맞아 6이닝 4안타 1볼넷을 허용했고 1실점으로 인상적인 투구를 선보였습니다. 레이토스는 5가지 구종을 섞어 던졌고 특히 중심 타자와 승부에 집중했습니다. 레이토스는 중심 타자 외 오른손 타자들에게 주로 바깥쪽 위주로 승부했고 슬라이더로 효과적으로 사용했습니다. 레이토스는 왼손 타자들에게 몸쪽과 바깥쪽을 모두 활용했고 결정구로 스플리터를 사용했습니다. 



인터뷰 맷 레이토스 & 돈 매팅리

맷 레이토스는 다저스 첫 데뷔전에 승리 투수가 되지는 못했습니다. 레이토스는 6이닝 1실점으로 인상적인 경기를 펼쳤습니다. 레이토스의 인터뷰가 무척 궁금해지네요. 


마이애미에서 처음 등판했을 때 야유를 받았는데 그렇지 않아서 그저 기쁩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긴장되었습니다. 메스꺼웠습니다.(nauseous) 많이먹지 못했어요. 바나나 한 개와 레드 불스를 마셨네요. 


 맷 레이토스는 부상자 명단에서 돌아오기 전 6.12 ERA였고 2.79 ERA를 기록중입니다. 


(부상자 명단에서 돌아온 후에) 10배 정도 좋아졌습니다. 말로 설명하기는 힘드네요. 무릎 안에 많은 액체가 있고 많이 아프다고 생각해보세요. 왼쪽 무릎은 내가 착지할 때 체중을 실는 다리입니다. 그 문제가 해결되어 공을 앞으로 끌고 나와 아래로 던질 수 있게 해주었네요. 


맷 레이토스는 투구수 100개를 채우지 않고 6회 80개를 던지고 마운드를 내려왔습니다. 다저스 돈 매팅리 감독은 이번 맷 레이토스 선발 경기를 어떻게 보았을까요? 


맷 레이토스의 최근 등판 경기는 6회 나 7회 투구수 90개 정도였습니다. 레이토스는 첫 등판이었고 우리가 원했던 곳에 데려다 주었어요. 오늘 레이토스가 정말 잘했다고 생각합니다.


맷 레이토스 다저스 Mat Latos dodgers

맷 레이토스 파헤치기


맷 레이토스는 막강 타선 LA 에인절스의 중심 타선 마이크 트라웃, 알베르토 푸홀스, 데이빗 머피 상대로 정말 잘 싸웠습니다.


좋았던 게 참 많네요. 맷 레이토스가 정말 좋았어요. 그는 공격적이었습니다. 나는 그에게 그 어떠한 두려움도 보지 못했습니다. 그게 트라웃이든지 푸홀스이든지 간에 말이예요. 그는 에인절스 타자들을 공격해갔습니다. 


잭 그레인키가 에인절스와 서브웨이 시리즈 첫 번째 투수로 등판해 클레이튼 커쇼에게도 교훈을 주었고 맷 레이토스에게도 좋은 교보재를 선물했네요. 맷 레이토스 이야기를 듣고 나니 잭 그레인키가 이 시리즈의 선봉장으로 나서서 시리즈 전체에 얼마나 큰 영향을 주었는지 또 한 번 느끼게 되었습니다. 잭 그레인키가 어두운 던전에 홀로 들어가 게임 공략집을 만들어 다저스 투수 전체에게 나눠준 셈이군요.


맷 레이토스는 트레이드된 후에 마이이매에서 LA까지 대륙을 횡단했고 토요일 아침에 LA에 도착했다고 합니다. 3시간 정도 자고 잭 그레인키가 상대했던 금요일 경기를 보면서 에인절스 타자들을 분석하며 준비해 왔다고 합니다. 


비행기를 오래 타기도 했고 동부 시간에서 있다가 서부 시간에 몸을 맞춰야하니 약간 피곤함을 느낍니다. 이틀 동안 진짜 정신없었네요.


맷 레이토스 다저스 Mat Latos dodgers

맷 레이토스 파헤치기, Mat Latos


다저스 현지 팬 반응

맷 레이토스가 트레이드 되었을 때부터 기대감이 많았습니다. 맷 레이토스는 많이 피곤했을텐데 첫 단추를 보기 좋게 끼웠습니다. 


맷 레이토스 오늘 정말 좋아 보였어. 공을 섞어 던지는게 좋았어. 이제 알렉스 우드가 어떤지 좀 봐야겠어. 화요일날 등판이래. 정말 멋진 승리였어. 피칭도 좋았고 클러치 상황에서 홈런도 좋았어 그리고 수비까지 훌륭했어.


정말 좋은 출발이야. 맷 레이토스가 남은 경기에서 무엇을 해줄지 기대가 되네. 자이언츠 상대로 스탯이 훌륭해. 그래서 지구에서 우승하는데 도움을 줄거야. 앞으로 남은 경기 아주 재미있을거야.


자이언츠 팬: 2012년 NLDS 5차전 경기... 훌륭한 스탯이네! (2012년 10월 11일 레즈 vs 자이언츠 경기에서 맷 레이토스는 선발로 나와 4.1이닝 동안 6실점(5자책)으로 패전 투수가 되었습니다. 


맷 레이토스 다저스 첫 데뷔 안타 동영상

아래의 글은 맷 레이토스가 다저스에서 첫 데뷔전을 치루었던 경기 내용을 담았습니다.


[Copyright ⓒ 베이스볼젠 BaseBallG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ference 

[1] Welcome, Mat: Latos shines in Dodgers deb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