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LB 이야기

다저스 계륵 쿠바 출신 알렉스 게레로 그의 운명은?

현재 다저스의 계륵은 알렉스 게레로입니다. 단장이 바뀌면 단장이 선호하는 선수로 바뀌게 마련인데요, 다저스 전 단장 꼴레티가 데려온 선수까지 책임질 필요가 없습니다. 꼴레티가 잘한 일은 류현진 영입인데요, 샌디에이고로 간 화이트 로건 작품이지 꼴레티 작품은 아닐 것으로 추정됩니다. 


꼴레티가 데려온 선수 중 쿠바산 야시엘 푸이그는 대박을 터트렸고 그 후 푸이그의 성공에 도취되어 쿠바산이라면 "묻지 마" 영입을 일삼았습니다. 쿠바 출신 알렉스 게레로를 영입한 후 에리스벨 아루에바레나까지 주전급 가격으로 데리고 왔습니다. 게레로는 4년 $28M 계약으로 평균 연봉 $7M에 해당하고 아루에바레나는 5년 $25M 계약으로 평균 $5M에 해당합니다. 


강정호 계약이 4+1년으로 옵션 빼고 보장된 4년 $11M과 포스팅 금액 $5M을 더해 계산하면 평균 연봉 $4M이 나오는데요, 다저스 쿠바 출신 두 선수는 강정호보다 훨씬 더 높은 금액입니다. 강정호가 아루에 바레나보다 더 받아야 한다고 생각했고 연봉이 적어도 $5M 수준은 되기를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조금 미치지 못했네요. 


다저스 계륵 쿠바 출신 알렉스 게레로 그의 운명은?

다저스 계륵 쿠바 출신 알렉스 게레로 그의 운명은?



유격수 에리스벨 아루에바레나는 수비에서 뛰어난 활약을 해왔습니다. 돈 매팅리 감독은 2014년 시즌 중 아루에바레나의 수비를 시몬스급이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다저스 내각은 아루에바레나가 새로운 다저스에 필요한 존재가 아니라고 보았고 트레이드하려고 애썼지만 효용가치가 떨어져 트레이드할 수 없었습니다. 공격이 안되는 선수에게 주전급 연봉 $5M은 어느 구단에게나 부담스럽습니다. 


아루에바레나는 마이너리그 거부권이 없어 마이너리그 이관을 할 수 있는데요, DFA에 올렸고 웨이버 트레이드가 되길 바랬으나 그 어떤 구단도 아루에바레나에게 이의제기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아루에바레나는 마이너리그 계약 신분이 됩니다. 알렉스 게레로에게는 2년 차부터 마이너리그 거부권이 있습니다. 게레로가 동의하지 않으면 마이너리그 옵션을 행사할 수 없는 거죠.



다저스 프리드먼-자이디 콤비는 처음부터 알렉스 게레로에게 큰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들은 수비 중심의 팀을 만들기 원했고 수비 실력이 좋지 못한 알렉스 게레로는 그들을 충족시킬 수 없었습니다. 다저스에서 트레이드된 디 고든보다 2루 수비를 잘한다는 보장이 없는 선수가 알렉스 게레로인데요, 그들은 메이저리그에서 검증된 하위 켄드릭으로 2루를 채워 넣었습니다. 부상선수가 나오지 않는다면 현재 알렉스 게레로가 들어갈 만한 자리가 보이지 않네요.


메이저리그 25인 로스터는 일반적으로 야수 13명을 씁니다. 투수는 12명으로 선발 5명, 불펜 7명으로 구성됩니다. 선발, 불펜, 야수 로스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2015년 다저스 25인 로스터 예상


다저스 선발 5명

1 클레이튼 커쇼

2 잭 그레인키

3 류현진

4 브랜든 맥카시

5 브렛 앤더슨

-----------

조 위랜드

마이크 볼싱어

카를로스 프리아스


다저스 불펜 7명

0. 켄리 젠슨

1. 브랜든 리그

2. 크리스 해처

3. 파코 로드리게스 o

4. J.P. 하우웰 

5. 페드로 배아즈 o

6. 조엘 페랄타

7. 후안 니카시오

8. 더스틴 맥고완

-----------

이미 가르시아

대니얼 쿨롬

아담 리베라토어


다저스 야수 13명 

1 포수1 야스마니 그랜달

2 포수2 A.J. 엘래스

3 1루 애드리안 곤잘레스

4 2루 하위 켄드릭

5 3루 후안 유리베

6 유격 지미 롤린스

7 좌익수 칼 크로포트

8 중견수 작 피더슨 (미확정)

9 우익스 야시엘 푸이그

10 내야 백업 저스틴 터너

11 내야 백업 다윈 바니 (미확정)

12 외야 백업 안드레 이디어 

13 외야 백업 스캇 반 슬라이크

------------------------

14 외야 백업 크리스 헤이시

15 유틸리티 알렉스 게레로 


아무리 따져봐도 알렉스 게레로가 비집고 들어갈 만한 구멍이 보이지 않습니다. 현재 위치가 가장 위태로운 선수가 작 피더슨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만약에 스프링 캠프에서 1할대나 2할대 초반을 친다면 작 피더스는 마이너리그에서 시작하게 될 것입니다. 주전은 안드레 이디어가 차지할 것이고 외야 백업 자리에 수비가 좋은 크리스 헤이시가 뛰게 될 것입니다.  


이번에는 내야로 가 보겠습니다. 저스틴 터너를 뺄 수 있나요? 이 선수는 작년에 엄청난 활약을 했기 때문에 스프링캠프 때 삽질해도 최소 내야 백업 자리는 확보해놓은 선수입니다. 저스틴 터너가 공격 위주의 선수이기 때문에 수비 잘하는 내야 백업 선수가 필요합니다. 남은 1자리 내야 백업을 누굴 시켜야 할까요? 생각해보면 수비 잘하는 내야수 다윈 바니가 선택될 수밖에 없습니다. 


Dodgers Depth chart mar 2, 2015

다저스 홈페이지 뎁스 차트, 프런트 오피스의 생각이 반영되어 있다.
알렉스 게레로는 뎁스 차트에 없다.


그럼 다저스가 알렉스 게레로에게 마이너리그에서 시작하라고 설득을 시키겠죠. 만약에 게레로가 거부한다면 트레이드하거나 방출할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게레로의 자리는 없습니다. 스프링캠프에서 엄청난 장타력을 보여준다면 판도가 바뀔 수도 있을 겁니다. 안타깝게도 게레로는 작년에 자신이 어떤 선수인지 보여줄 기회를 잃었습니다. 


게레로가 작년 마이너리그에서 엄청난 활약을 하고 있었기에 큰 기대가 되었습니다만, 정신 나간 포수 올리보에게 귀를 물어 뜯겨 게레로는 큰 부상을 입었고 유리베의 부상 공백으로 메이저리그 콜업을 하려고 했지만 그럴 수 없었습니다. 아직까지 게레로는 자신이 어떤 선수인지 증명할 충분한 시간을 보장받지 못했습니다. 얼마 전 대박 계약을 성사시킨 쿠바 출신 애리조나 선수 야스마니 토마스가 메이저리그에 통한다면 게레로도 통할 수 있는데 말입니다. 




돈 매팅리 감독은 알렉스 게레로를 어떻게 생각할까요? 


올해는 게레로에게 정말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작년 게레로의 주된 일은 많이 물어보는 거였죠. 지난 1년간 다른 나라에서 와서 언어와 새로운 포지션을 익히면서 적응하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야 했어요. 코치진은 그가 준비되도록 많은 것을 쏟아 부었고 노력했습니다. 게레로는 이번 해에 좀 더 편안해 보입니다. 


돈 매팅리 감독은 스프링캠프가 끝나기 전까지 확정적인 말을 할 수 없을 겁니다. 게레로는 마이너리그로 내려갈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해 향후 거취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그의 생각을 들어 보겠습니다. 


지난해 많은 경험을 했어요. 내가 몰랐던 것도 배웠고 플레이 스타일이라든지, 다른 규칙, 미국에서 적용되는 관습 등을 배웠습니다. 이제 여기서 경기하는 게 매우 친숙해졌어요. 다저스는 그들이(선수들 아니면 결정권자들) 무엇을 할지 아직 모릅니다. (요약하면 불확실한 상황이다) 내가 컨트롤할 수 있는 전부는 계속해서 열심히 하는 겁니다. 그들은 마지막 단어(선수 이름)를 얻게 되겠죠. (마이너리그로) 내려가고 싶지 않습니다. 내려가지 않을 겁니다. 메이저리그 수준에서 더 나아질 수 있다고 느끼고 있어요. 나는 모든 선수가 원하는 그것(메이저리거)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들 메이저리거가 되길 원하고 할 수 있을 만큼 많이 뛰길 원하잖아요. 


나는 계속해서 열심히 하기를 원해요. 그런 결과가 나를 대변해 주도록 만들 겁니다. 그저 열심히 하라고 이야기 듣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일 나아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습니다. 


알렉스 게레로가 다저스에서 제대로 된 기회도 얻지 못하고 계륵이 되고 말았습니다. 게레로는 주위에서 열심히 하면 다 잘 될 거라고 이야기를 많이 듣나 봅니다. 위기라고 생각했을 때 기회가 오지 않습니까? 켄리 젠슨의 부상도 그렇고 시카고 화이트삭스 투수 크리스 세일처럼 트럭에서 뛰어내리다 발목 부상을 당하기도 하고 사람 앞일 참 알 수가 없습니다. 


알렉스 게레로를 아직 제대로 긁어보지 않았는데요, 그에게 충분히 기량을 검증할 시간이 주어졌으면 좋겠습니다. 게레로가 작년에 불운을 겪었으니 올해는 행운이 찾아오지 않을까요? 


[Copyright ⓒ BaseBallG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ference

[1] Guerrero believes he can help contribute to Dodgers now, Jesse Sanchez, MLB.com 

[2] 야스마니 토마스 연봉 및 쿠바 출신 선수 성적 분석, BaseballGE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