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LB 이야기

메이저리그 포지션별 최고의 팀은?

메이저리그 시즌이 거의 막바지에 접어들었네요. 마이크 트라웃은 아메리칸리그 MVP 수상이 유력하고 내셔널리그 MVP는 지안카를로 스탠튼의 부상으로 커쇼에게 유리한 상황에 전개되고 있습니다. 


사이영상을 3번이나 수상한 페드로 마르티네즈는 커쇼의 최근 활약은 쉽게 볼 수 없는 엄청난 활약이고 최고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이야기합니다. 커쇼 외에 MVP 후보로는 조만간 복귀할 지안 카를로 스탠튼, 앤드류 맥커친, 버스터 포지가 있습니다. 


최근 MVP 이야기가 뜨겁니다. 메이저리그 포지션별 MVP를 뽑는다면 중견수 부분에는 마이크 트라웃과 우익수 부분에는 지안카를로 스탠튼 그리고 포수 부분에는 버스터 포지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1등이 있으면 꼴찌도 존재하는데요, 포지션별 1등부터 30등까지 주간적 잣대로 순위를 평가하려고 한다면 분명 힘든 일이 될 것입니다. 


MLB Best Player

메이저리그 포지션별 최고의 팀은?



공격 지표와 수비 지표가 모두 포함된 WAR를 사용해서 줄 세운다면 쉽게 순위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WAR는 단점이 있습니다. WAR 스탯을 보고 어떤 선수가 평균 이상의 활약을 하는지, 평균 이하의 활약을 하는지 알아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또 다른 단점은 WAR는 우수한 선수를 가려내는데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WAA(Wins Above Average)는 WAR의 단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WAR는 대체 선수를 기준으로 평가하지만 WAA는 평균 선수를 기준으로 평가합니다. 그해 WAA가 평균 선수 이하로 측정되면 통산 WAA에 마이너스 값이 누적됩니다. 반면 WAR는 대체 선수보다 잘하기만 한다면 WAR 수치는 플러스로 쌓이게 됩니다. 그래서 우수 선수를 뽑는 기준이라면 WAR보다 WAA가 목적에 더 부합합니다. WAR의 단점과 WAA의 쓰임새를 이해하셨나요?


아래의 그래프1에서 베이브 루스와 배리 본즈는 WAR가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약물로 얼룩진 배리 본즈를 베이브 루스와 같은 선상에 올려놓은 것부터 잘못되었는데요, 그냥 예를 든 거니까 이해해주시리라 믿습니다. 두 선수의 WAR 값이 같다고 가정하고 누가 더 뛰어난 선수였을까요? WAA를 보시면 베이브 루스가 더 우수한 활약을 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베이브 루스와 배리 본즈는 똑같이 22년 커리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프1] 베이브 루스 vs 배리 본즈, WAA와 WAR 비교


베이브 루스의 통산 홈런(714개)를 넘긴 홈런왕[각주:1](755개) 행크 아론과 마지막 4할 타자 테드 윌리엄스를 비교해보면 WAR에서 행크 아론이 훨씬 앞섭니다. 속을 들여다보면 WAA는 테드 윌리엄스가 높습니다. 행크 아론이 23년, 테드 윌리엄스가 19년으로 4년이 모지랍니다. 테드 윌리엄스는 2차 세계 대전 참전으로 3년 공백이 있었고 1952년과 1953년을 한국 전쟁 참전으로 보냈습니다. 하지만 WAA는 테드 윌리엄스가 순도 높은 활약을 해왔다는 것을 알려주네요. 


[그래프2] 행크 아론 vs 테드 윌리엄스, WAA와 WAR 비교


WAA를 왜 사용하는지 충분히 파악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자, 그러면 이 글의 주제인 메이저리그 포지션별 최고가 어느 팀인지 WAA를 사용해 살펴보겠습니다. 


1루수 - 디트로이트 

메이저리그 1루수에는 훌륭한 선수들이 너무 많습니다. 전년도 MVP인 미구엘 카브레라, 쿠바 특급 호세 아브레유, 폴 골드슈미트, 앤서니 리조, 알버트 푸홀스, 애드리안 곤잘레스 등 좋은 선수들이 너무 많네요. 


1루수 1위는 디트로이트가 차지했습니다. 호세 아브레유가 1루수 부분 WAR 1위라 시카고 화이트삭스가 1루수 최고 팀일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그렇지 못했네요. 디트로이트의 1루수는 미구엘 카브레라, 빅터 마르티네즈, 돈 켈리였는데요, 지명타자와 1루수로 나섰던 빅터 마르티네즈의 효과로 디트로이트가 1위를 차지했네요. 미구엘 카브레라가 bWAR 4.6이고 빅터 마르티네즈가 4.7로 카브레라보다 0.1이 더 높네요. 


뛰어난 선수가 있더라도 백업 선수들의 역량도 함께 포함되기 때문에 우리가 생각했던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다저스는 1루수 부분 3위에 해당하네요. 애드리안 곤잘레스는 거의 매일 출전했기 때문에 백업 선수의 성적 하락 없이 애드리안 곤잘레스의 성적이 거의 그대로 반영되었네요. 1루수 평균 WAA가 -0.2라는 게 믿겨지지 않네요. 


 미구엘 카브레라

 미구엘 카브레라


2루수 - 시애틀  

최고의 2루수 팀은 로빈슨 카노가 있는 시애틀이 1위를 차지했네요. 2위는 휴스턴이 차지했는데요, 호세 알튜브의 활약이 정말 대단합니다. 알튜브는 타율 .339로 메이저리그 전체 1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저스는 2루 부분 8위를 차지했네요. 디 고든의 역량으로 평가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이언츠는 2루수를 거쳐간 선수가 올해 8명이나 됩니다. 최근 조 패닉이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지만 2루수 부분 기록은 하위권을 멤돌고 있네요. 


로빈슨 카노

로빈슨 카노


3루수 - 텍사스

최고의 3루수 팀은 애드리안 벨트레가 버티고 있는 텍사스가 차지했습니다. 텍사스의 거의 대부분 포지션이 평균 이하를 찍고 있는데요, 벨트레가 있는 3루가 유일하게 최고의 포지션으로 등극했습니다. 텍사스가 3루 외에도 평균 이상을 찍고 있는 곳은 중견수 부분입니다. 다저스가 3루 부분 3위를 기록했습니다. 유리베와 터너가 버티고 있기 때문에 3루 부분 성적이 좋을 수밖에 없네요. 


애드리안 벨트레

애드리안 벨트레


유격수 - 세인트루이스

유격수 부분은 트로이 툴로위츠키가 있는 콜로라도 로키스가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세인트루이스가 유격수 부분 최고의 팀으로 등극했네요. 카디널스의 조니 페랄타가 공수 양면에서 많은 활약하고 있습니다. 다저스는 5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다저스는 작년에 2위를 차지했는데요, 올해는 좋지 못한 기록이네요. 핸리 라미레즈는 공격 WAR를 올리고 있고 미구엘 로하스는 수비 WAR를 올리고 있네요. 



조니 페랄타

조니 페랄타



포수 - 밀워키

포수 부분은 조나단 루크로이가 활약 중인 밀워키 브루어스에게로 돌아갔네요. 포지가 있는 샌프란시스코가 1, 2위를 다툴 줄 알았는데요, WAA 값이 1.9로 밀워키 WAA 4.4와 차이가 많이 납니다. 다저스는 예상대로 포수 부분 30위를 차지했습니다. 다저스 팀에 정말 어울리지 않는 성적이네요. 백업 포수들까지 2할 이상을 치지 못하고 있어요. 올해는 이렇게 넘어간다고 쳐도 내년에 A.J. 엘리스의 성적이 올라갈까요? 좀 회의적이네요. 


조나단 루크로이

조나단 루크로이

메이저리그 내야수 WAA

메이저리그 내야수 WAA


좌익수 - 캔자스시티

최고의 좌익수 팀은 알렉스 고든이 속해있는 캔자스시티 로열스가 차지했습니다. 알렉스 고든은 올 한해 좌익수 최고의 수비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저스 좌익수는 칼 크로포드, 맷 캠프, 스캇 반 슬라이크, 안드레 이디어 등 WAA 0.2로 16위를 기록했네요. 돈 가치로 따지면 정말 실망스럽습니다. 


알렉스 고든

알렉스 고든


중견수 - LA 에인절스

예상대로 중견수 부분은 마이크 트라웃이 있는 에인절스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마이크 트라웃의 지분이 절대적으로 많네요. 앤드류 맥커친이 있는 피츠버그가 2위를 기록했네요. 다저스는 중견수 부분 WAA 값이 평균 이하인 -0.2로 24위를 기록했네요. 다저스 중견수 지분은 안드레 이디어 > 야시엘 푸이그 > 맷 캠프 > 스캇 반 슬라이크 > 작 페더슨 순입니다. 


마이크 트라웃

마이크 트라웃


우익수 - 애틀란타

올해 외야수 중 최고의 수비력을 자랑하는 제이슨 헤이워드 있는 애틀란타 브레이브스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수비 WAR가 3.0이나 됩니다. 정말 놀랍네요. 지안카를로 스탠튼이 있는 마이애미가 2위를 차지했네요. 다저스는 0.8로 9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분은 야시엘 푸이그 > 맷 캠프 > 안드레 이디어 순입니다.  맷 캠프가 우익수로 있고 나서부터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지만 아직 푸이그 지분 반 밖에 되지 않습니다. 


제이슨 헤이워드
제이슨 헤이워드


다저스 외야수 연봉 규모가 템파베이 레이스 전체 연봉보다 더 높은데도 불구하고 템파베이 레이스 외야수들은 WAA 2.2로  기록했고 전체 10위를 기록했고 다저스는 WAA가 0.8로 16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메이저리그 외야수 WAA


투수, 선발 - 워싱턴, 불펜 - 시애틀

시애틀과 워싱턴의 투수력이 정말 정말 좋네요. 선발에서는 워싱턴이 1위 시애틀이 2위, 불펜에서는 시애틀이 1위 워싱턴이 2위를 차지하고 있고 투수 종합 WAA는 시애틀이 1위, 워싱턴이 2위를 차지하고 있네요. 그 뒤를 이어 다저스가 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팀 WAA - 다저스  

이제 마지막 팀 전체 WAA를 살펴보겠습니다. 에인절스와 워싱턴이 팀 WAA 1위를 다툴 것으로 예상했는데요, 다저스가 1위를 차지했네요. 약간 의외입니다. 2위가 워싱턴, 3위가 에인절스가 차지했습니다. 추신수 선수가 있는 텍사스는 안타깝게도 팀 WAA 30위를 기록했네요. 



메이저리그 팀 WAA


어떤 선수가 더 우수한지 평가하기 위해서는 WAA가 WAR보다 더 유용하게 쓰였습니다. WAA를 기준으로 메이저리그 포지션별 최고의 팀을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한 팀과 일치하나요? 팀 WAA 1위가 다저스라는 것이 사실 믿기지 않습니다. 다저스는 작년에 WAA가 3위였어요. 올해 WAA 기준으로 리그 챔피언십 시리즈와 월드 시리즈 매치업을 만든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리그 챔피언쉽 시리즈 LAD vs WSN, LAA vs OAK 

월드 시리즈 LAD vs LAA


다저스와 에인절스의 서브웨이 시리즈를 기대하며 이 글을 마칠까 합니다. 끝으로 한 가지만 더 이야기하자면, 작년 2013년에 보스턴이 팀 WAA가 21.1로 1위였고 월드 시리즈 우승까지 했어요. 올해에도 이 사실이 어김없이 계속 이어진다면 생각만 해도 웃음이 납니다. 


  1. 행크 아론의 통산 홈런 기록을 깬 선수가 배리 본즈이다. 그는 홈런 762개를 올렸으나 약물 복용으로 전혀 가치가 없는 기록이 되어버렸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