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리안 메이저리거/류현진

류현진 수술 성공, 어깨 관절경 관절와순 수술과 복귀일

류현진 수술이 성공적으로 끝났고 복귀일은 내년 2016년 스프링캠프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류현진 선수는 왼쪽 어깨 통증으로 어깨 관절경 수술을 받았습니다. 


어깨 관절경(arthroscope) 수술이 어려운 말처럼 느껴지는데요, 관절경은 일종의 내시경 수술을 말합니다. 내시경처럼 관절경을 어깨에 넣어 수술한다는 이야기이지요. 


류현진의 손상 부위는 관절와순(labrum)입니다.  


여러분의 팔을 올려보세요. 여러분의 팔은 어깨와 연결되어 있어요. 이 사이에 있는 것이 관절와순입니다. 관절와순은 어깨뼈와 팔뼈를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어깨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시켜 줍니다. 


관절와순은 어깨관절 사이에 있는 타원 모양의 기관입니다. 강한 충격을 받을 경우 이 관절와순은 손상되고 파열됩니다. 


관절와순이 파열되면 류현진처럼 어깨 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팔을 위로 들어 올릴 경우 찢어지는 듯한 통증을 느낀다고 합니다. 아래 사진은 올해 시범경기 선발 등판한 모습인데요, 류현진은 어깨가 불편함을 느꼈나 봅니다.


류현진 수술 성공, 어깨 관절경 관절와순 수술과 복귀일

류현진 수술 성공, 어깨 관절경 관절와순 수술과 복귀일



아래 그림은 어깨 관절(Shoulder Joint)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팔뼈(상완골, humerus)와 어깨뼈(견갑골, scapula) 사이에 관절와순(Labrum)이 보이시나요? Labrum이 명사이고 Labral은 형용사입니다. Labral Tears라고 하면 관절와순의 파열을 말합니다. 


Labral Tear(관절와순 파열) Shoulder joint (어깨 관절), Humerus(위팔뼈), Scapula(어깨뼈), Labrum(관절와순)

Labral Tear(관절와순 파열)

Shoulder joint (어깨 관절), Humerus(위팔뼈), Scapula(어깨뼈), Labrum(관절와순)


아래 그림에서 의사는 관절경(arthroscope)을 통해 모니터로 보고 세이버(shaver)로 집도합니다. 



어깨 관절와순 수술: 관절경(arthroscope), 세이버(shaver)

어깨 관절와순 수술: 관절경(arthroscope), 세이버(shaver)


아래 그림은 관절경(arthroscope)과 세이버(shaver)를 확대한 그림입니다. 관절경이 눈이라면 세이버는 사람의 손이 되주고 또 칼이 되어주기도 합니다. 세이버에 여러가지 도구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관절경(arthroscope), 세이버(shaver)

어깨 관절와순 수술: 관절경(arthroscope), 세이버(shaver)


류현진 수술을 살펴보면요, 관절경과 세이버로 찢어진 관절와순을 봉합사로 봉합시킵니다. 류현진 수술은 약 2시간 정도 걸렸다고 합니다. 


어깨 관절경 수술: 관절와순 봉합

어깨 관절경 수술: 관절와순 봉합


류현진 수술 결과는 긍정적이고 낙관적이라고 합니다. 매팅리 감독은 관절경 수술이 본질적인 정리 절차라고 믿고 있습니다. 류현진이 내년 스프링캠프를 준비할 것이라고 이야기하네요. 


류현진의 관절와순 파열 정도는 상대적으로 볼 때 심각하지 않다고 합니다. 토미존 수술 후 성공적인 복귀 비율은 높은 반면, 어깨 관절와순 수술 후 성공적인 복귀 비율은 각양각색이라고 합니다. 


한때 관절와순 부상은 선수 생활 마감으로 간주되었는데요,최근에는 의학 발전으로 성공적인 복귀가 늘어나가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수술 후 복귀에 성공한 투수는 로저 클레멘스와 커트 실링이 있고 실패한 투수로는 제이슨 슈미트, 마크 프라이어, 마크 멀더가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성공적으로 돌아온 투수는 양키스 투수 마이클 피네다(Michael Pineda)입니다. 


다저스는 선발 로테이션의 40%인 류현진과 브랜든 맥카시를 잃었습니다. 두 선수의 공백은 카롤로스 프리아스와 마이크 볼싱어가 메우고 있습니다. 다저스는 선발 투수를 얻기 위해 트레이드를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로또 투수 브랜든 비치가 재활 과정이 성공적으로 끝난다면 후반기 정도에 투입될 수 있습니다.



류현진 수술 성공, 어깨 관절경 관절와순 수술과 복귀일

류현진 수술 성공, 어깨 관절경 관절와순 수술과 복귀일


2013년과 2014년 류현진이 남겼던 기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류현진 2013~2014년 성젹
  • ERA: 3.17 (22위)
  • FIP: 2.97 (10위)
  • WAR: 7.4 (18위)


류현진은 메이저리그에서 20위 정도 되는 투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위권 투수는 팀의 상징 에이스였다는 이야기인데요, 정말 대단하네요. 다저스에서만 3선발이었지 성적만큼은 한 팀의 에이스였습니다. 류현진은 다저스에서 좋은 성적을 남겼고 또 많은 공헌을 해왔습니다. 류현진은 재활하는 동안 마음이 불편하겠지만, 이미 그는 많은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지금까지 관절경과 관절와순 수술에 대해 다루어보았습니다. 류현진 수술 정말 마음이 아프네요. 기쁜 소식은 류현진 어깨 관절경 수술은 성공적으로 끝났습니다. 앞으로 류현진 일정은 한달 정도 휴식을 한 후에 가벼운 근력 운동을 하고 재활프로그램을 소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류현진 투구를 보려면 약 10개월 정도를 기다려야하는 군요. 류현진의 성공적인 복귀를 기원하며 이 글을 마칩니다.



[Copyright ⓒ 베이스볼젠 BaseBallG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ference

[1] Ryu has season-ending surgery on shoulder, MLB.com

[2] Hyun-Jin Ryu will have arthroscopic shoulder surgery — Dodgers will push on, Dodger Insi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