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야구 지식

메이저리그 새로운 홈 충돌 규정 Rule 7.13

메이저리그 사무국은 올해 리플레이 확대 시행과 함께 홈 충돌 방지 규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홈에서 주자와 포수의 충돌로 부상의 위험에서 선수를 보호하자는 입장에서 만들어졌습니다. 포수는 여러가지 보호 장비를 차고 있기 때문에 주자를 막을 경우 주자가 부상당하는 일이 생기게 됩니다. 주자는 자신이 다치지 않기 위해 어깨를 사용하여 포수의 목부분을 과격하기도 하고 고의적으로 포수가 공을 떨어뜨리게끔 강하게 부딪히기도 합니다.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 주전 포수 버스터 포지는 2011년 5월 25일 홈에서 스캇 커진스와 충돌로 정강이뼈가 부러졌고, 양쪽 발목 인대도 파열되어 시즌을 일찍 종료하였습니다. 야구가 다른 종목과 달리 신체적 접촉이 거의 없는데요, 주자와 포수의 홈 충돌때는 격투기가 생각 날 정도의 위험한 상황을 연출시킵니다. 늘 사건 사고가 끊이질 않는 곳이 바로 홈이죠. 


사건 당사자였던 포지는 "고의적인 홈 충돌을 금지한 것은 선수들에게 좋은 일"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충돌이 경기의 일부라는 생각이 여전히 지배적인데요, 다저스 주전 포수 A.J. 엘리스는 "도입 의도는 이해한다. 포수를 보호하려는 시도는 고맙게 생각한다. 우리는 위험을 알고 경기에 임하고 있다. 그것이 보호장비를 착용하는 이유다. 위험을 감수하고 계약하는 것"이라고 자신의 견해를 밝혔습니다. 다저스 백업 포수인 팀 페데로위츠도 “이 규정에 동의하는 포수는 많지 않을 것”이라며 부정적인 입장입니다. 



Major League Baseball MLB Rule 7.13


 주자는 포수나 홈플레이트를 커버하려는 수비수와 부딪히기 위해 주로를 벗어나선 안 된다. 만약 그렇게 하면 심판은 포수가 공을 놓쳤다 하더라도 아웃 선언을 할 수 있다

• A runner may not run out of a direct line to the plate in order to initiate contact with the catcher, or any player, covering the plate. If he does, the umpire can call him out even if the player taking the throw loses possession of the ball.


 포수는 공을 갖고 있지 않는 이상 득점하려는 주자의 주로를 막아선 안 된다. 포수가 공을 받기 전에 주자를 막으면 심판은 세이프 판정을 내릴 수 있다. 

• The catcher may not block the pathway of a runner attempting to score unless he has possession of the ball. If the catcher blocks the runner before he has the ball, the umpire may call the runner safe.


 모든 판정은 주심의 재량에 기반한다. 주심은 주자가 포수에 다가설 때 홈플레이트를 터치하려 했는지, 아니면 어깨를 들이밀거나 손, 팔꿈치, 팔을 사용했는지 등의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 All calls will be based on the umpire's judgment. The umpire will consider such factors as whether the runner made an effort to touch the plate and whether he lowered his shoulder or used his hands, elbows or arms when approaching the catcher.


 주자에게 슬라이드가 요구되는 것은 아니다. 볼을 가진 포수는 홈레이트를 막는 것이 허용된다. 하지만 슬라이딩하는 주자와 주자에게 주루를 제공하는 포수는 이 규정의 위반에 해당하지 않는다.

• Runners are not required to slide, and catchers in possession of the ball are allowed to block the plate. However, runners who do slide and catchers who provide the runner with a lane will never be found in violation of the rule.


 홈플레이트 충돌 규정 위반 여부를 가릴 때 비디오 판독을 활용할 수 있다

• The expanded instant replay rules, which also go into effect this season, will be available to review potential violations of Rule 7.13.



Rule 7.13 dodger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