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결과

다저스 8회 고민 페드로 바에즈 vs 짐 존슨, 커쇼 WAR

베이스볼젠 2015. 8. 19. 22:49

A.J. 엘리스의 홈런으로 다저스가 오클랜드 상대로 아주 깔끔한 승리를 거두지 않을까 생각들었습니다. 


최근 다저스 불펜이 안정화 되는 추세였고 다저스 매팅리 감독의 불펜 운영 또한 잘 들어 맞았습니다. 


클레이튼 커쇼는 7회까지 5안타 2볼넷 7삼진으로 1실점하였습니다. 다저스 불펜 사정상 커쇼가 8회까지 버텨줘야했지만 투구수 116개로 더이상 던질 수 없었습니다. 


클레이튼 커쇼는 8회초 자신의 짝꿍 포수 엘리스의 극적인 홈런으로 승리 투수 요건을 갖추었습니다. 1점 차이도 아니고 4:1로 이기는 상황에서 다저스가 무난하게 승리할 것으로 보았습니다. 


다저스는 짐 존슨을 8회 셋업맨으로 사용하기 위해 트레이드해왔습니다. 하지만 짐 존슨은 다저스 이적 후 좋지 못한 성적을 기록했고 현재 페드로 바에즈가 8회 셋업만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페드로 바에즈는 파이어볼러로 99마일 패스트볼을 던지지만 제구가 흔들리기 시작하면 와르르 무너지곤 합니다. 아무리 빠른 공이라도 한가운데 던지면 안타를 맞기 마련입니다. 


다저스 8회 고민 페드로 바에즈 vs 짐 존슨, 커쇼 WAR



다저스는 8회 믿고 올릴만한 투수가 없었습니다. 최근 페드로 바에즈는 나쁘지 않았고 다저스 매팅리 감독은 8회 페드로 바에즈를 올립니다. 다저스의 비극은 여기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페드로 바에즈는 1스트라이크를 잡은 후에 포수A.J. 엘리스는 몸쪽 공을 요구했습니다. 타자 또한 포수의 움직임을 느끼고 몸쪽으로 공이 올 줄 알았나 봅니다. 그런데 한가운데 공이 꽂혔습니다. 타자가 예측한 코스와 다르게 들어가자 흘려보냈고 포수 또한 제대로 잡지 못했습니다. 


A.J. 엘리스의 특유의 프레이밍 능력으로 한가운데 스트라이크를 볼로 만들고 말았습니다. A.J. 엘리스는 공이 어디로 갈지 예측하는 능력이 뛰어나지 못합니다. 엘리스는 마지막에 공을 놓치지 않기 위해 포구를 하다보니 스트라이크를 볼로 보이게 만듭니다. 심판은 엘리스의 프레이밍을 보고 스트라이크를 볼로 판정한 것이지요. 


스트라이크를 볼로 판정받은 A.J. 엘리스 프레이밍



이 볼판정 하나가 게임 흐름을 바꿔놓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볼카운트 1-1 상황이 아닌 0-2 상황이 되었다면 어쩌면 다저스에게 유리하게 갔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아무튼 아쉬웠던 볼판정 이후 바깥쪽 낮은 코스로 체인지업을 잘 던졌습니다. 하지만 투수 옆으로 지나가며 묘하게 안타가 되고 맙니다.


페드로 바에즈는 다음 타자 조쉬 페글리 상대로 한가운데 공을 던졌고 2루타를 맞고 맙니다. 결국 바에즈의 좋지 않은 제구가 화를 불렀습니다. A.J. 엘리스는 마크 칸하 상대로 초구 바깥쪽 낮은 코스로 던져줄 것을 주문합니다. 하지만 베이즈는 앞선 타자에게 안타를 맞았던 그 코스로 공을 던졌고 2루타 2실점을 허용하고 맙니다. 



다저스는 1사 3루 상황에서 J.P. 하우웰로 교체했고 1실점을 허용해 4:4 동점이 되고 맙니다. J.P. 하우웰 또한 불을 끄지 못하고 2안타를 맞았습니다. 그 안타 속에는 저스틴 터너의 실수가 있었습니다. 결국 짐 존슨이 올라와 불을 끕니다. 늘 불질렀던 짐 존슨이라 불을 끄는 모습이 낯서네요. 다저스는 8회 3명의 투수를 내고도 1이닝을 제대로 막지 못했습니다. 


최근 이미 가르시아는 추격조에서 아주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가르시아는 볼카운트 0-2을 잡고 난 후에 한가운데 높게 던져 안타를 맞았습니다. 4안타를 치고 있는 마크 칸하에게 2스트라이크를 먼저 잡고 굳이 패스트볼을 왜 요구했을까요? A.J. 엘리스는 삼진을 잡기 위해 높은 공을 요구했습니다. 결과론이긴 하지만 볼배합이 좋지 못했습니다. 


주자 2루 끝내기 상황 타자가 치고 싶은 욕망이 가득한데요, 빌리 버틀러가 초구부터 노려칠 것을 간파하고 A.J. 엘리스는 슬라이더를 요구합니다. 82마일 슬라이더는 바깥쪽에 높게 형성되었고 버틀러는 이 공을 밀어쳐 안타를 만들어 냅니다. 끝내기 안타가 되고 말았네요. 


2015년 8월 18일 다저스 vs 오클랜드 하이라이트 동영상


다저스는 다 잡은 경기에서 불펜진의 방화로 패하고 말았습니다. 다저스는 8회 솔리드한 불펜 투수를 만들지 못해 커쇼의 승리를 놓쳤고 다저스 또한 패하고 말았습니다. 다저스는 오클랜드 에이스 소니 그레이가 나오는 것도 아닌데 에이스 클레이튼 커쇼가 등판했는데도 불구하고 이기지 못했습니다. 현재 다저스는 오클랜드 상대로 1승 2패를 기록했습니다. 


페드로 바에즈는 아직까지 8회를 맡을만한 적임자가 되지 못합니다. 바에즈는 무엇보다 제구력이 들쑥날쑥하고 장타에 대한 위험부담이 높습니다. 현재 짐 존슨이 기량을 회복해서 8회 셋업맨 역할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지금까지 짐 존슨이 보여줬던 모습은 오늘 페드로 바에즈와 다를바 없었습니다. 다저스 8회 문제 앞으로 해결될까요? 


클레이튼 커쇼 투구 동영상



커쇼는 세이버메트릭스 아이돌답게 WAR 5.7을 달성했습니다. 커쇼 WAR는 코리 클루버와 비슷한 행보를 보였습니다. 이번 경기를 통해 차이를 조금 벌려놓았습니다. 전반기 WAR 1위였던 맥스 슈어저는 후반기 들어 WAR 스탯을 쌓지 못하고 있습니다. 슈어저는 후반기에 좋지 못했고 페이스가 많이 떨어져 있습니다.


전반기 WAR 순위 (팬그래프스 기준)

1위 4.7 WAR 맥스 슈어저

2위 4.3 WAR 크리스 세일

3위 4.0 WAR 코리 클루버

4위 3.7 WAR 클레이튼 커쇼

5위 3.5 WAR 소니 그레이


2015년 8월 18일 현지 기준 

1위 5.7 WAR 클레이튼 커쇼

2위 5.3 WAR 코리 클루버

3위 5.3 WAR 크리스 세일

4위 4.8 WAR 잭 그레인키

5위 4.7 WAR 댈러스 카이클


클레이튼 커쇼는 후반기 들어 WAR 2.0을 거두며 독주하고 있습니다. 잭 그레인키가 드디어 4위에 모습을 들어냈습니다. 잭 그레인키 역시 후반기 페이스가 좋고 세이버 아이돌 코리 클루버도 꾸준하게 WAR를 쌓고 있습니다. 소니 그레이는 WAR 3.9로 WAR 부분 11위에 올라 있습니다. 


기록을 찾다보니 잭 그레인키 말고도 1점대 평균자책점이 보였습니다. 제이콥 디그롬이 현재 1.98 ERA로 1점대로 들어왔습니다. 제이콥 디그롬은 7.2이닝 동안 1실점해 2.03 ERA를 1.98 ERA로 낮추었습니다. 커쇼 또한 조만간 1점대에 가까이 수렴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2.39 ERA에서 2.34 ERA로 소폭 낮추었습니다. 


클레이튼 커쇼 수비하는 건 스트레스야! 동영상



다저스의 불펜 고민은 깊어만 갑니다. 다저스 돈 매팅리 감독는 불펜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갖고 있을까요?


분명히 실망스러운 경기입니다. 우리는 A.J. 엘리스의 홈런이 터져 역전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그걸 다시 되돌려 놓은 것은 삼키기 좀 힘드네요. (8회초 3점 홈런으로 4:1이 되었는데 8회말 3점을 허용해 4:4가 되었습니다.)



포수 A.J. 엘리스의 인터뷰 내용입니다. 


우리는 켄리 젠슨에게 공을 넘겨줄 수 있는 다리 역할을 해주는 선수가 필요합니다. 오늘 경기는 오클랜드 경기가 아니였어요. 내일 똑같은 상황이 올겁니다. 우리는 선수들을 믿어야할 것입니다. 그들이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왔잖아요.


커쇼가 8회까지 던졌으면 좋았겠지만 그러지 못했습니다. 


오늘 경기 좀 고전했습니다. 내가 얼마나 던졌는지 몰랐어요. 7회 너무 많이 던졌습니다. 공 개수를 줄여 8회까지 던져야 했습니다. 


[MUST C] 클레이튼 커쇼 컴백커(comebacker) 동영상

매팅리 감독은 경기를 패한 후 그가 할 수 있는한 최선을 다해 불펜을 감쌌다고 합니다. 


홈 경기에서 몇일 정도 불펜진이 좋았습니다. 나는 불펜진이 안정화되기 시작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밤은 그렇게 되고 말았네요. 분명 우리는 선발 투수에서 켄리 젠슨에게 공을 인계할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우리는 그걸 해낼 수 있는 선수들을 가지고 있어요. 우리가 그렇게 할 거라고 믿고 있습니다. 


8회 참 어렵습니다. 매팅리 감독은 이 문제에 대해 어떤 해결 방법을 모색하고 있을까요?


페드로 바에즈는 L.A.에서 잘했습니다. 오늘 경기에서 그는 아웃을 잡아내지 못했어요. 짐 존슨이 3연속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이미 가르시아 또핮ㄴ 정말 좋은 공을 던져왔습니다. 우리 선수들이 있잖아요. 우리는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아낼 것입니다. 우리는 좋은 자리에 있다고 느낍니다. 우리는 능력있는 선수들을 가지고 있어요. 우리는 잘 해낼거라고 생각합니다.


[Copyright ⓒ 베이스볼젠 BaseBallG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