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호 7월 타율 2루타 3안타 경기 WAR wRC+ 언론 팬 반응
강정호가 7월 마지막 경기에서 신시내티 레즈 상대로 4타수 3안타 1타점 2득점을 올리면서 팀이 승리하는 데 크게 공헌하였습니다.
피츠버그는 9회 1사 1,2루 상황에서 올스타 토드 프래지어에게 3루수를 뚫는 안타를 맞아 위기에 처합니다. 좌익수 스탈링 마르테 빠르게 내야쪽으로 전진해 2루에서 홈으로 쇄도하는 타자를 향해 공을 던집니다.
스탈링 마르테의 송구는 정확했고 포수 프란시스코 서벨리는 침착하게 주자를 아웃시킵니다. 이제 9회 2사 1,2루 상황이 되었습니다. 한고비만 잘 넘기면 됩니다.
신시내티 우익수 말론 버드는 81마일 너클 커브를 잘 받아쳤고 좌익수가 스탈링 마르테가 공을 끝까지 따라가며 몸을 날려 캐치를 시도합니다.
만약 스탈링 마르테가 공을 잡는다면 정말 대단한 캐치가 될 거라고 생각했고 잡는 것이 다소 어렵지 않나 판단 내렸습니다. 마르테는 정확한 타이밍에 몸을 날려 완벽하게 공을 캐치해냈습니다. 정말 승리를 만끽할 수 있는 기분 좋은 수비였습니다.
9회말 1사 스탈링 마르테 실점을 막는 홈 송구 동영상
9회말 2사 스탈링 마르테 엄청난 세이브 캐치 동영상
마이클 로렌첸은 누구?
강정호에게 3안타를 맞았던 선발 투수 마이클 로렌첸은 3승 6패 4.80 ERA를 기록 중인 신인 선수이고 조니 쿠에토가 빠진 신시내티에서 2선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로렌첸은 포심, 투심, 커터, 슬라이더, 커브, 체인지업 6가지 구종을 던지며 패스트볼 구속과 변화구 구위가 괜찮은 편입니다. 평균자책점은 높지만 제구력만 뒷받침 된다면 성장가능성이 높은 선수입니다.
마이클 로렌첸 PITCH/fx
강정호 1회 2루타
강정호는 1회부터 멋진 활약을 펼쳤습니다. 강정호는 2사 1,2루 상황에서 마이클 로렌첸(Michael Lorenzen)이 초구로 던진 94마일 패스트볼을 받아쳤습니다. 강정호의 타구는 홈런일 될만한 크게 날아갔고 메이저리그에서 발빠르기로 유명한 중견수 빌리 해밀턴의 키를 훌쩍 넘겼습니다.
워낙 큰 타구라 주자 2명을 모두 홈으로 불러들일 수 있었으나 원바운드로 펜스뒤로 공이 넘어가 그라운드룰 2루타가 되고 말았습니다. 강정호는 아쉽게도 2타점에 그치고 말았네요.
강정호 2루타 vs 마이클 로렌첸 94마일 패스트볼
강정호 그라운드룰 2루타 동영상
강정호 4회 2루타
4회 선두타자로 나선 강정호는 마이클 로렌첸의 실투룰 놓치지 않았습니다. 강정호의 선구안이 대단해보이는데요, 볼은 치지 않고 스트라이크를 골라쳤고 93마일 패스트볼을 2루타로 만들어냈습니다. 강정호는 출루 후 페드로 알바레즈의 안타로 홈에 들어오며 1득점하였습니다.
강정호 2루타 vs 마이클 로렌첸 93마일 패스트볼
페드로 알바레즈 안타, 강정호 득점 동영상
강정호 6회 2루타
6회 또 선두타자로 나선 강정호는 마이클 로렌첸이 던진 바깥쪽에 걸치는 91마일 커터를 놓치지 않았습니다. MLB.com 게임데이에서는 슬라이더로 나오는데요, 패스트볼에 가까워 커터로 보는게 좋겠습니다. 강정호의 2루타는 3:3 동점 상황에서 나왔고 와일드 피치로 득점하는데 성공합니다. 강정호의 득점으로 팀은 역전에 성공합니다. 강정호의 2루타가 소중한 점수로 연결되었습니다.
강정호 2루타 vs 마이클 로렌첸 91마일 커터
강정호 와일드 피치로 득점 장면 동영상
강정호 타율
이번 경기 이후 7월 31일 기준 강정호는 타율 .299를 기록했습니다. 정말 뛰어난 성적을 거두었네요. 강정호는 7월 굉장한 타격감을 과시했습니다. 타율, 출루율, 장타율 등 모두 뛰어난 기록을 작성했고 OPS가 무려 1.064로 10할이 넘었습니다.
강정호 7월 타율
AVG .379/ OBP .443/ SLG .621/ OPS 1.064
강정호 WAR와 wRC+
강정호의 fWAR는 2.5(이번 경기 미반영)로 메이저리그 52위에 올랐습니다. WAR는 누적수치라 타석수가 많지 않아던 강정호에게는 불리한 면이 있는데요, 300타석 이상 기록한 선수 중에서 강정호는 wRC+ 130으로 메이저리그 36위에 올라있습니다. wRC+가 강정호보다 높은 선수는 피츠버그에서 앤드류 맥커친뿐입니다. 강정호가 피츠버그에서 2번째로 뛰어난 타자인 것을 알 수 있네요. 와우! 정말 멋집니다.
fWAR
19위 3.4 앤드류 맥커친
52위 2.5 강정호
57위 2.4 스탈링 마르테
63위 2.4 프란시스코 서벨리
89위 1.9 닐 워커
wRC+ 300타석 이상
15위 146 앤드류 맥커친
36위 130 강정호
50위 125 프란시스코 서벨리
56위 123 스탈링 마르테
85위 110 닐 워커
2015년 7월 31일 피츠버그 vs 신시내티 경기 하이라이트 동영상
강정호의 활약은 MLB.com 기사에서 "Double trouble, tripple double"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최고의 극찬이네요. "tripple double(트리플 더블)"은 2루타를 3개 쳤다는 이야기이고 트리플 더블을 언어유희로 "Double trouble(더블 트러블)"이라고 표현하였습니다. 더블 트러블은 매우 골치 아픈 사람을 말하지요. 상대팀에게 강정호가 "Double trouble"이라면 그건 최고의 칭찬입니다.
MLB.com은 강정호가 타율을 끌어올려 .299가 되었다는 사실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강정호 인터뷰가 실렸네요. 그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우리는 2달이나 더 남았습니다. 게다가 나는 타율 이런거 생각 안해요. 팀 승리를 도우는 것에 대해 생각합니다.
경기를 실시간으로 보신 분들이라면 그 감흥을 잊지 못할 것 같은데요, 정말 멋진 수비로 이루어낸 환상적인 승리였습니다. 스탈링 마르테가 엄청난 수비로 팀 승리를 도왔습니다. 스탈링 마르테의 이야기입니다.
나는 공을 쫒아가면서 봤습니다. 나는 다이빙했어요. 왜냐하면 내가 기회를 가졌다고 직감했습니다.
피츠버그 클린트 허들 감독은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남겼습니다.
9회말 마지막 2아웃은 정말 드라미였습니다. 환상적인 플레이였습니다. 그 플레이가 미리 계획한 건지 감각적인 플레이가 나왔는지 모르겠어요. 하지만 그건 경이적인 시도였습니다.
현지 피츠버그 팬 반응을 살펴보겠습니다.
강정호는 찬양받지 못한 히어로다.
강정호는 7월에 피츠버그에서 가장 뛰어난 타자였어. 왜 그럴 라미레즈 뒤에 5번 타선에 두는지 미스테리한 일이야. 강정호의 타순을 올리는 게 필요해.
너네들 강정호 경기 제대로 안봤구나! 강정호는 자신의 파워를 증명해가고 있어.
강정호가 완전 뜨거워
3타석에서 3개의 2루타를 쳤어. Go Kang Bang!!
우리는 강정호가 진짜 가치가 있는 선수라는 것을 보게 되었어. 올해보다 내년에 스타 중에 스타가 될거야.
강정호 7월 타율 2루타 3안타 경기 WAR wRC+ 언론 팬 반응
현지 피츠버그 팬 반응이 정말 뜨겁습니다. 강정호가 피츠버그를 이끌고 있네요. 강정호의 영입은 피츠버그에게 신의 한수였습니다.
[Copyright ⓒ 베이스볼젠 BaseBallG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